김진표, '中 서열 3위' 리잔수와 회담.. 한·중·일 의장회의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인 리잔수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 겸 정치국 상무위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을 가졌다.
먼저 김 의장은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리 위원장에게 한·중·일 3국 의장회의를 제안했다.
이날 김 의장은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문화·서비스 시장 개방을 위한 한·중 자유무혁협정(FTA) 협상 추후 진행도 제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 의장은 16일 오후 1시57분쯤 국회 본관 앞에서 리 위원장을 맞이했다. 반갑게 인사를 나눈 두 사람은 통역사를 통해 간단한 대화를 나눴다. 리 위원장은 김 의장의 환영 인사에 "의장님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과 리 위원장은 국회 건물 내로 이동해 경내를 둘러본 뒤 회담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두 사람은 국회의장실 접견실에서 1시간가량 회담했다. 이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회담 내용을 공개했다.
먼저 김 의장은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리 위원장에게 한·중·일 3국 의장회의를 제안했다. 그는 "한·중 수교 당시 대비 양국 교역량이 약 50배 증가해 지난해 역대 최고치인 3000억달러(약 417조6000억원)를 돌파했고 인적 교류는 80배 늘었다"며 "한국과 중국의 국제사회 내 위상·역량·기대도 확연히 달라졌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인식의 연장선상에서 한·중 수교 30주년을 함께 축하하고 보다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한 의회 간 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의장은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문화·서비스 시장 개방을 위한 한·중 자유무혁협정(FTA) 협상 추후 진행도 제안했다. 그는 "국민 건강과 삶에 직결된 미세먼지 문제 등 환경 분야에서도 눈에 보이는 성과가 조기에 나타나기를 강력히 기대한다"고 밝혔다.
역사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지난 2004년 8월 구두 양해에서 합의된 바와 같이 역사 문제로 인해 한·중 간 우호 협력이나 양국 국민 간 우호 감정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며 "역사문제가 정치·외교적 사안으로 비화되지 않도록 양 의회 차원에서 적극 소통하고 관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두 사람은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김 의장은 "양국 역사 문제가 정치·외교적 사안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염모제 5종 쓰지마"… 토니모리 새치샴푸 어쩌나
☞ "관리비만 1300만원"… 지드래곤 164억원 자택, 현금 매입?
☞ 논문 표절 2년 만… 설민석, 한가인 손잡고 방송 복귀
☞ 이렇게 갑자기?… 이휘재, 30년만에 활동중단 이유는?
☞ "이효리가 팔아치운 소주=무려 20억 병?"
☞ 새 돌파구된 폐배터리 재활용… 현대차그룹도 구체화
☞ 모텔서 음료수 마시고 쓰러진 후 암호화폐 1억원 털렸다
☞ "그곳에서 행복하길"… '향년 36세' 오인혜 사망 2주기
☞ 이소라, 보톡스 부작용?… "지인 추천이었는데"
☞ [영상] '깐부' 오영수 파격댄스?… 美에미상 뒤흔들었다
박정경 기자 p980818@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모제 5종 쓰지마"… 토니모리 새치샴푸 어쩌나 - 머니S
- "관리비만 1300만원"… 지드래곤 164억원 자택, 전액 현금 매입? - 머니S
- 논문 표절 2년 만… 설민석, 한가인 손잡고 방송 복귀 - 머니S
- 이렇게 갑자기?… 이휘재, 30년만에 활동중단 이유는? - 머니S
- "이효리가 팔아치운 소주=무려 20억 병?" - 머니S
- 새 돌파구 된 폐배터리 재활용… 현대차그룹도 사업 구체화 - 머니S
- 모텔서 음료수 마시고 쓰러진 유부남, 암호화폐 1억원 털렸다 - 머니S
- "그곳에서 행복하길"… '향년 36세' 오인혜 사망 2주기 - 머니S
- '돌싱글즈3' 이소라, 보톡스 부작용?… "지인 추천이었는데" - 머니S
- [영상] '깐부' 오영수 파격댄스 좀 봐?… 美에미상 뒤흔들었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