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리 험한가" 현대카드, 잇단 수장 사임에.. 불안한 리더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경영진의 잇따른 사임에 정태영 현대카드·커머셜 부회장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설상가상 현대카드는 성장세 둔화라는 악재가 겹쳐 올 하반기 정태영 부회장의 경영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현대카드의 수장 공백에 올 하반기 정 부회장의 경영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6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김덕환 대표이사가 '일신상의 이유'로 지난 9일 자진 사임했다고 공시했다. 1972년생 김 전 대표는 카드업계 최연소 최고경영자(CEO)로 주목받으며 지난해 4월 취임했다. 임기는 오는 2024년 3월24일이지만 1년 5개월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병휘 현대커머셜 대표이사도 지난달 사임했다. 이 전 대표 역시 임기를 1년 반가량 남겨둔 상태다. 현대카드와 현대커머셜의 수장이 잇달아 조기 사임하면서 일각에선 정 부회장과 불협화음을 빚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정 부회장은 지난 14일 오전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하루하루가 귀중하고 힘들지. 아무 일 없이 편안하게 지나가면 웬일인가 싶고, 무슨 일이 있으면 오늘은 왜 이리 험한가 싶고"라는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다.
앞서 정 부회장은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등 현대차그룹 금융 계열사 3곳에서 대표이사를 맡았지만 지난해 9월 현대캐피탈 대표이사·사내 이사직에서 사임하면서 현대카드와 현대커머셜 경영에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
현대카드는 지난 6월 스타트업 '멋쟁이사자처럼'과 NFT 신사업 추진을 위한 JV(조인트벤처)를 설립했다. 올 하반기 NFT 거래소와 NFT 월렛 서비스를 선보인 뒤 현대카드의 브랜딩 자산에 기반한 NFT를 발행한다는 구상이다.
애플과 함께 국내에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도 준비 중이다. 애플페이는 실물카드를 휴대하지 않아도 신용·체크카드를 휴대폰 앱에 저장해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애플페이는 2014년에 출시된 후 70여 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지만 국내에선 이용이 불가능하다. 국내 카드 결제 단말기는 대부분 마그네틱 보안 전송(MTS) 방식을 쓰고 있지만 애플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의 단말기와 호환되기 때문이다. 애플페이가 흥행하려면 NFC 단말기 확대가 필수적이다.
현대카드의 수장 공백에 올 하반기 정 부회장의 경영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수는 300만개에 이르지만 NFC 단말기를 통해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 수는 약 6~7만개 수준으로 파악된다"며 "애플페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결제시장에 안착하려면 NFC 단말기 보급 확대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 "염모제 5종 쓰지마"… 토니모리 새치샴푸 어쩌나
☞ "관리비만 1300만원"… 지드래곤 164억원 자택, 현금 매입?
☞ 논문 표절 2년 만… 설민석, 한가인 손잡고 방송 복귀
☞ 이렇게 갑자기?… 이휘재, 30년만에 활동중단 이유는?
☞ "이효리가 팔아치운 소주=무려 20억 병?"
☞ 새 돌파구된 폐배터리 재활용… 현대차그룹도 구체화
☞ 모텔서 음료수 마시고 쓰러진 후 암호화폐 1억원 털렸다
☞ "그곳에서 행복하길"… '향년 36세' 오인혜 사망 2주기
☞ 이소라, 보톡스 부작용?… "지인 추천이었는데"
☞ [영상] '깐부' 오영수 파격댄스?… 美에미상 뒤흔들었다
강한빛 기자 onelight9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모제 5종 쓰지마"… 토니모리 새치샴푸 어쩌나 - 머니S
- "관리비만 1300만원"… 지드래곤 164억원 자택, 전액 현금 매입? - 머니S
- 논문 표절 2년 만… 설민석, 한가인 손잡고 방송 복귀 - 머니S
- 이렇게 갑자기?… 이휘재, 30년만에 활동중단 이유는? - 머니S
- "이효리가 팔아치운 소주=무려 20억 병?" - 머니S
- 새 돌파구 된 폐배터리 재활용… 현대차그룹도 사업 구체화 - 머니S
- 모텔서 음료수 마시고 쓰러진 유부남, 암호화폐 1억원 털렸다 - 머니S
- "그곳에서 행복하길"… '향년 36세' 오인혜 사망 2주기 - 머니S
- '돌싱글즈3' 이소라, 보톡스 부작용?… "지인 추천이었는데" - 머니S
- [영상] '깐부' 오영수 파격댄스 좀 봐?… 美에미상 뒤흔들었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