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온라인에서도 신청

김정훈 기자 2022. 9. 16. 11: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보일러 홍보물.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질소산화물 감소 효과가 높은 가정용 ‘저녹스보일러’의 설치 보조금을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신청시스템(greenproduct.go.kr/boiler)’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저녹스보일러는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대기오염물질 줄이는 효과가 큰 저녹스 버너를 장착해 연소방식을 개선한 친환경 보일러를 말한다.

보조금은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를 설치·교체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지원금액은 10만원(저소득층 60만원)이다. 시는 올해 보조금 61억 8000만원을 확보해 총 5만6650대(일반 5만5620대·저소득층 103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구·군별 예산 소진 때까지 신청할 수 있다.

그동안 저녹스보일러 설치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신청자나 대리인이 관할 구·군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다.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신청시스템’은 보조금 신청서·설치확인서 등 기존에 작성해야 하는 5가지 이상의 제출서류를 신청동의서 1개로 간소화했다. 증빙서류도 시스템에서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구·군의 심사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서류보완 요청이나 승인 결과도 신청인의 휴대전화로 통보받을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익숙하지 않은 노약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고려해 현행과 같이 방문 또는 우편 신청도 병행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친환경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는 일상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실천방안인 만큼 앞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jhkim@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