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첫발 응원 프로모션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보건복지부는 9월 16일(금)부터 사회 첫발을 내딛는 모든 홀로서기 청년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응원하기 위해 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첫발 응원 프로모션을 추진한다.
○ 이번 홍보는 자립준비청년의 사례를 수집하여 혼자라고 느끼는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에 집중하며, 프로모션 콘텐츠를 자립준비청년과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첫발 응원 프로모션 개최
- 자립준비청년 중심, 사회 첫발을 내딛는 홀로서기 청년들을 응원
-‘첫발 꾸욱’국민 참여 온라인 행사, 9월 19일부터 3주간 진행
□ 보건복지부는 9월 16일(금)부터 사회 첫발을 내딛는 모든 홀로서기 청년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응원하기 위해 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첫발 응원 프로모션을 추진한다.
*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된 사람(매년 약 2,500명)
○ 이번 홍보는 자립준비청년의 사례를 수집하여 혼자라고 느끼는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에 집중하며, 프로모션 콘텐츠를 자립준비청년과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 이번 프로모션은 청년의 사회 첫 시작을 의미하는 첫발이 연상될 수 있도록 운동화를 동기(모티브)로 표현하고,
○ 운동화 속에 자립준비청년 선배가 후배의 자립을 위해 바람이 되어 준다는 의미의 보건복지부 ‘바람개비 응원단(서포터즈)*’ 로고를 활용하여 상징 이미지를 개발하였다.
* 자립준비청년들이 스스로 멘토로 참여하여 보호대상아동을 지원하는 자조모임
□ 혼자라고 생각했던 어려운 순간은 자립준비청년 선배 모유진 님의 이야기로 재구성되어 국민 참여 공간으로 마련된 ‘첫발 꾸욱’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된다.
○ 응급실에서 보호자동의서가 필요한 순간의 일화를 담은 ‘평생 채워지지 않는 칸’, 양육시설이 아닌 공간에서 오롯이 나만의 생일을 기념하며 부모를 그리워했던 순간을 담은 ‘23살, 그리고 첫 생일’ 등 실제 사례 4편이 누하루 작가의 그림으로 소개되며,
○ 9월 16일(금)에는 해당 사례 주인공인 모유진 님이 작사하고, 가수 김보경님이 함께 부른 ‘너의 첫발을 응원해(feat. 혼자라고 생각말기)’ 뮤직비디오도 공개된다.* 음원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 첫발 꾸욱 공식 인스타그램(http://instagram.com/mohw_youth), 보건복지부 공식 유튜브(http://youtube.com/mohw), 블로그(http://blog.naver.com/mohw2016)에 공개
□ 한편, 오는 9월 19일(월)부터 10월 7일(금)까지 3주간 ‘첫발 꾸욱’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첫발 꾸욱*’ 국민 참여 행사(이벤트)를 진행한다.
* 첫 시작을 의미하는 ‘첫발’ 용어 활용 및 소셜미디어에서 ‘좋아요’ 누르기 등 대상에 대한 응원·지지를 표현하는 의성어 표현 결합
○ 참여자 개인의 첫발을 내딛는 사진(이미지)을 청년 응원 메시지와 해시태그(#첫발_꾸욱)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려 참여할 수 있으며,
○ 참여 국민을 대상으로 ‘너의 첫발을 응원해’라는 노래 가사 속에서 청년에게 전하는 희망 메시지를 담은 3종 클립 펜 세트를 증정할 예정이다.
□ 이번 프로모션에 참여한 모유진 씨는 “자립준비청년으로서 느꼈던 외로움과 사회에 대한 두려움을 후배들은 조금 덜 느끼면 좋겠다”라고 전하며
○ “사회 첫발을 내딛기가 두렵고 어려운 청년들에게 ‘한 걸음만 내어보기, 두 걸음은 함께하기’라는 노래말처럼 시작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참여 소회를 남겼다.
□ 보건복지부 이경진 디지털소통팀장은 “고립·은둔청년, 가족돌봄청년, 시설·위탁가정아동, 사회초년생까지 모두가 겪을 수 있는 홀로서기의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자립준비청년의 목소리로 대변함으로써, 사회가 함께 이들을 살피고 보듬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싶었다”라며,
○ “이번 행사를 통해 앞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모든 청년들이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그들의 선배와 국민이 함께 바람개비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자립준비청년과 함께하는 ‘첫발 응원’ 프로모션 개요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