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실시간뉴스] 영빈관 신축 추진 논란..예산 878억 책정
■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 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미국, 일본과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은 2년 10개월 만으로, 강제동원 문제 등 민감한 사안이 논의될지 주목됩니다.
■ 대통령실이 옛 청와대 영빈관 역할을 할 건물을 새로 짓기로 했습니다. 예산 878억 원을 책정했는데, 청와대 이전 비용으로 496억 원이 든다던 기존 입장을 번복한 것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경찰이 서울지하철 신당역 살인사건 피의자에게 살인죄보다 형량이 무거운 보복살인 혐의를 적용할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법원은 오늘 영장실질심사를 열고 구속 여부를 결정합니다.
■ 정의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공동으로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이른바 '노란봉투법'을 발의했습니다. 국민의힘과 경영계가 반대하면서 정기국회 핵심 쟁점으로 부상했습니다.
■ 지난달 수입물가가 1년 전보다 22.9%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림수산품과 석유제품과 석탄 등이 크게 올랐는데, 고환율과 맞물리면서 향후 물가 상승 압력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공급망과 핵심기술 보호를 위해 외국인 투자를 국가 안보 차원에서 철저히 감독하도록 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동했습니다. 중국의 미국 첨단기술에 대한 투자를 견제하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처음으로 만나 우크라이나 전쟁과 타이완 문제 등 핵심 현안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미국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했습니다.
■ 제주도와 호남 서해안에 이어 오늘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내일 새벽까지 비가 내리겠습니다. 오늘도 낮 기온이 30℃ 안팎까지 오르며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