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K푸드' 세계진출 위한 식약처의 역할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징어 게임', '방탄소년단'(BTS) 등 한류 문화의 인기가 거세다.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는 'K컬처'의 힘은 우리나라의 식품 수출 성장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K푸드 수출 지원을 위해 관계 부처, 관련 업계와 함께 많은 노력을 해왔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우수한 식품안전관리제도를 바탕으로 K푸드가 세계 무대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나갈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방탄소년단’(BTS) 등 한류 문화의 인기가 거세다.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는 ‘K컬처’의 힘은 우리나라의 식품 수출 성장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 농수산 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역대 최초로 100억달러를 넘어 113억6000만달러(약 15조8000억원)를 달성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우수한 식품안전관리제도를 바탕으로 K푸드가 세계 무대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나갈 것이다.
첫째, 세계 각국의 수입 규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수출 상대국과 협상하며 비관세장벽을 해소해 나가고자 한다. 각국의 수입 규제 정보를 수집·분석해 관련 업계와 공유하고, 수출 식품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수출 시 애로가 없도록 지원한다.
둘째, 수출 상대국 정부가 우리 제조업소에 대해 실시하는 현지 실사 등에 적극 대응해 국내 업체의 등록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강화한다.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안정화함에 따라 올해 국내 제조업소에 대한 해외 정부의 현지 점검이 본격 재개되었다. 식약처는 상대국 정부의 제조업소 현장 점검 시 동행해 국내 제도를 설명하고, 국내 업소가 상대국의 보완 요구 사항을 적절히 개선토록 기술 지원하고 있다.
셋째, 우리나라와 수출국 규제 당국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비관세장벽을 해소하도록 협의해 나간다. 식약처는 수출입 현안이 있는 국가의 규제 당국과 영상 회의 등으로 수출입 규제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식품안전관리체계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도 미국, EU, 중국,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국가와 수출입 현안에 대해 영상 회의 등을 통해 소통하였다.
식품 안전이 K푸드 해외 진출의 경쟁력이다. 우리나라의 안전하고 품질 좋은 K푸드가 세계 시장에서 각광받음으로써 또 다른 K컬처 열풍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강대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장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윗집男 칼부림에 1살 지능된 아내”…현장 떠난 경찰은 “내가 찔렸어야 했나” [사건 속으로]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39만원으로 결혼해요”…건배는 콜라·식사는 햄버거?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