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꽂이]데이터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데이터(data)와 로지(logy)의 합성어인 '데이톨로지'는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읽고 이해하는 공부를 뜻한다.
데이터는 디지털 기술이라는 점에서 과학의 영역인 동시에, 기록물이자 기술의 의미·가치를 성찰한다는 측면에서는 인문학의 연구 대상이기도 하다.
미디어학자인 저자 김성태 고려대 교수는 동서고금의 모든 정보는 '편리성과 확장성'을 추구한다는 특징을 들며,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나 오늘날의 별점 평가도 '데이터'에 속한다고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성태 지음, 이른비 펴냄
데이터(data)와 로지(logy)의 합성어인 ‘데이톨로지’는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읽고 이해하는 공부를 뜻한다. 데이터는 디지털 기술이라는 점에서 과학의 영역인 동시에, 기록물이자 기술의 의미·가치를 성찰한다는 측면에서는 인문학의 연구 대상이기도 하다. 미디어학자인 저자 김성태 고려대 교수는 동서고금의 모든 정보는 ‘편리성과 확장성’을 추구한다는 특징을 들며,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나 오늘날의 별점 평가도 ‘데이터’에 속한다고 말한다. 책은 데이터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1부에서는 역사를 변화시킨 데이터 이야기와 그 발전사를 다룬다. 2부에서는 현재 진행형인 디지털 신문명을, 3부에서는 인공지능 개발의 새로운 기술 ‘딥필링’과 함께 다가올 미래 사회를 예측해 본다. 1만8500원.
조상인 기자 ccsi@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청래 '돈 받은적 있습니까' 이재명 '허허, 왜 이러세요'
- 중학생 딸 성폭행한 16살 '증거 있냐' 당당…'죄책감도 없다'
- [단독] '청탁 빌미로 억대 돈 요구…유력 정치인들 거론'
- [인터뷰] '공조2' 임윤아 '나밖에 못하는 캐릭터, 자부심이에요'
- 여탕서 50분간 지켜봤다…가발에 여장한 20대男 '덜미'
- '물리면 사망' 청산가리 독 10배…파란고리문어 제주서 또 발견
- 땡볕 아래 노출된 '페트병 생수'…'발암물질 위험'
- '드레스 한벌에 600시간'…정호연 에미상 의상 '비밀'
- '어떻게 9만원?'…횟집 바가지 논란, 결국 사과
- '형수도 박수홍 통장서 매일 800만원 인출'…친형과 공범이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