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비즈코리아 2022]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적외선 흡수 기법 사용 연속식 유량 측정 시스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테크비즈코리아 2022에서 선보이는 기술은 이석환 선임연구원팀의 '적외선 흡수 기법을 사용한 연속식 유량 측정 시스템'이다.
유량 측정은 반도체, 3D 프린팅, 금형, 의료 및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용된다.
표준연 연구진은 적외선 흡수 기법을 이용, 비접촉식으로 유체관을 흐르는 유량을 측정 및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유체로부터 흡수 신호를 측정한 후 이를 기반으로 유속, 유량 및 토출량을 산출할 수 있게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테크비즈코리아 2022에서 선보이는 기술은 이석환 선임연구원팀의 '적외선 흡수 기법을 사용한 연속식 유량 측정 시스템'이다.
유량 측정은 반도체, 3D 프린팅, 금형, 의료 및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용된다. 정밀한 측정이 중요하다.
표준연 연구진은 적외선 흡수 기법을 이용, 비접촉식으로 유체관을 흐르는 유량을 측정 및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유체로부터 흡수 신호를 측정한 후 이를 기반으로 유속, 유량 및 토출량을 산출할 수 있게 했다. 공정 중 노즐 막힘, 수지 경화와 같은 문제를 즉시 모니터링해 해결 가능케 하고, 디스펜서 피드백 제어로 더욱 정밀한 유체 토출량 제어가 가능해진다.
기술준비수진(TRL)은 6단계로, 시작품 제작과 성능평가가 이뤄진 수준이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세대 배터리 혁신기술·재활용 전략 제시
- [뉴스줌인]LG유플러스, 플랫폼 기업 선언...성장 한계 돌파
- [스페셜리포트] 삼성전자 2050년 탄소중립 달성...불가능에 도전한다
- 이더리움 머지 '운명의 날'…거래소들 대응 분주
- 이마트에브리데이, 퀵커머스 전국 확대…월평균 45% 성장
- 상용SW 직접구매 제외 비율 낮아진다
- [테크비즈코리아 2022]150개 첨단 신기술, 침체 극복 원동력 된다
- “반헌법적 악법” “희생양 찾는 표적감사”… 여야, '감사원법 개정' 두고 충돌
- 우리가 한국골프의 미래죠
- 또 한번 VS 이번에도... 역대챔피언 이원준, 강경남 '동상이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