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비즈코리아 2022]한국기계연구원, 인체운동 디지털 전환 기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의 '인체운동 디지털 전환 기술'은 사람의 동작과 운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센서 및 제어기술이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스마트 운동기기, 맞춤형 운동 관리 플랫폼에 응용할 수 있다.
기계연은 이 기술을 맞춤형 운동 코칭은 물론이고 환자 재활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운동용품과 의료 영역, 각종 웨어러블 기기 관련 산업군에서 관심 가질 만한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의 '인체운동 디지털 전환 기술'은 사람의 동작과 운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센서 및 제어기술이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스마트 운동기기, 맞춤형 운동 관리 플랫폼에 응용할 수 있다.
기존 센서의 단점을 극복한 기술이다. 기존 인체 동작 감지 웨어러블 기기는 탈부착이 번거롭고 세탁도 어려웠다. 힘이나 압력, 굽힘과 같은 단순 물리 요소만 측정하고 알려 그 활용에도 한계가 있었다.
기계연의 센서는 단추 형태로 제작, 옷에 부착할 수 있고 세탁에도 파손되지 않는다. 인체 움직임과 관련된 물리 요소를 측정하는 것은 물론, 그 정도를 피드백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도 된다. 사용자 운동과 움직임을 정량화해 체계적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계연은 이 기술을 맞춤형 운동 코칭은 물론이고 환자 재활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운동용품과 의료 영역, 각종 웨어러블 기기 관련 산업군에서 관심 가질 만한 기술이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세대 배터리 혁신기술·재활용 전략 제시
- [뉴스줌인]LG유플러스, 플랫폼 기업 선언...성장 한계 돌파
- [스페셜리포트] 삼성전자 2050년 탄소중립 달성...불가능에 도전한다
- 이더리움 머지 '운명의 날'…거래소들 대응 분주
- 이마트에브리데이, 퀵커머스 전국 확대…월평균 45% 성장
- 상용SW 직접구매 제외 비율 낮아진다
- [테크비즈코리아 2022]150개 첨단 신기술, 침체 극복 원동력 된다
- “반헌법적 악법” “희생양 찾는 표적감사”… 여야, '감사원법 개정' 두고 충돌
- 우리가 한국골프의 미래죠
- 또 한번 VS 이번에도... 역대챔피언 이원준, 강경남 '동상이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