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업그레이드, 가격에 미칠 영향은..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박정엽 기자 2022. 9. 15. 08: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가상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이 14일(미국 현지시각) 수년간에 걸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단행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가격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이날 '머지'(Merge)라는 명칭의 블록체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으로, 이는 지금까지 가상화폐 분야의 가장 큰 사건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3개월간 이더리움 가격은 30% 이상 상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희소성'으로 상승 기대 나오지만
지난 13일엔 '인플레이션' 우려 속 하락도

비트코인에 이어 가상화폐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이 14일(미국 현지시각) 수년간에 걸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단행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가격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이날 ‘머지’(Merge)라는 명칭의 블록체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으로, 이는 지금까지 가상화폐 분야의 가장 큰 사건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전환하는 '머지'(Merge) 업그레이드 완료를 앞둔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시세 그래프가 표시되어 있다. /연합뉴스

이번 업그레이드는 이더리움 작동 방식을 작업증명(Proof of Work·PoW)에서 지분증명(Proof of Stake·PoS)으로 바꾸는 내용이다. 채굴자들이 고성능 컴퓨터를 동원해 복잡한 수학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블록체인 거래의 유효성을 검증하면 그 대가로 코인을 받는 방식에서, 앞으로는 코인을 많이 예치한 검증인이 블록체인상 거래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코인을 보상받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다.

이번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3개월간 이더리움 가격은 30% 이상 상승했다. 이는 9% 하락한 비트코인 상승률을 크게 앞질렀다.

일부 전문가들은 향후 추가 상승세를 기대하고 있다. 이더리움이 업그레이드 후에는 공급이 크게 줄어들면서 희소성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다. 컴퓨팅 파워를 동원한 채굴이 필요없어지면서 막대한 전기 소모에 따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투자의 기준을 우려한 기관 투자자들의 진입 장벽도 낮출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케이티 탈라티 아르카 자산운용사 리서치 본부장은 “우리는 업그레이드 후 이더리움의 상승세가 더 강력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반면 인플레이션 우려 및 통화 긴축에 따른 변동성의 위협으로부터 이더리움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지난 13일 인플레이션 우려로 미국 증시가 2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시점에 이더리움 역시 6%가량 하락했다. 이더리움 인프라 구축업체 론치노데스 최고경영자(CEO)인 제이딥 코르데는 “단기적으로 본다면 훨씬 더 변동성이 클 수 있다”며 “이더리움도 다른 자산과 마찬가지로 변동성 도전에 시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