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달인', 배우 류승룡[MK스타]

한현정 2022. 9. 15. 08: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티 섹시'의 창시자이자 일상 코미디, 블랙 코미디, 정통 코미디, B급 코미디까지 안 되는 게 없다.

류승룡은 이 '노답 진상' 남편을 맛깔스럽게 연기했다.

작품에 대한 호불호와 상관 없이, 메가폰의 그릇과는 별개로, 류승룡은 완벽하게 자신의 연기를 펼친다.

122분 내내 어설픈 춤과 노래로 아름다운 인생을 진지하게 꿈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생은 아름다워' 스틸. 사진I롯데엔터테인먼트
‘더티 섹시’의 창시자이자 일상 코미디, 블랙 코미디, 정통 코미디, B급 코미디까지 안 되는 게 없다. 이젠 춤과 노래까지 더해 웃음 맹사냥에 나선, 배우 류승룡이다.

데뷔작 '아는 여자'에서는 어설픈 은행 강도 1로 출연했고 이후 '박수칠 때 떠나라', '거룩한 계보'에 연이어 출연하며 조금씩 얼굴을 알렸다. 카리스마 넘치는 강렬한 인상 때문에 대부분 묵직하고 거친 악역들을 맡으며 점차 두각을 나타냈다. 수많은 작품을 통해 스타덤에 올랐지만 그가 숨겨 놓은 진짜 무기는 바로 개그 본능이었다. 영화 '아내의 모든 것'에서 파격의 카사노바로 캐스팅 돼 이른 바 ‘더티 섹시’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마성의 매력을 발산, 코미디 액션 ‘극한 직업’로는 천만 배우로 등극했다. 다채로운 역할로 충무로를 휘어 잡은 그가 또 한 번 짠하고 웃픈 ‘B급 코미디’로 관객들과 만난다. 한국 최초의 쥬크박스 뮤지컬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감독 최국희)를 통해서다.

'인생은 아름다워' 스틸. 사진I롯데엔터테인먼트
소화가 안 되고, 기침이 멈추질 않는다는 아내가 폐암 말기 판정을 받았다. 살 날이 딱 두 달, 아니 그보다도 적게 남았단다. 버스는 꼭 반대로 타고, 약속 장소엔 제 시간에 온 적이 없으며, 몸에 좋은 건 먹지도 않으면서 먹지 말란 밀가루를 그렇게 먹어 댄다. 남 속 타는 줄도 모르고, 속세에 찌들어 가는 나완 달리 한결 같이 맑고 소녀 같고 여전히 뭐든 반대로 하는 여자, 진봉(류승룡)이 가장 사랑하는, 아내 세연(염정아)이다.

류승룡은 무뚝뚝하고도 답답한, 언뜻 분노유발자로 보이는, 남편 ‘진봉’으로 분했다. 아내가 죽는 게 무서워 되도 않는 센 척을 하느라 하는 말마다 밉상이고, 혼자 할 줄 아는 게 없어 환자보다 손이 많이 가며, 표현이 서툴러 평생 멜로는 빠져 있다. 툴툴거리는 게 일상이라 어딜가나 ‘트러블 메이커’다. 정말 이런 남자가 있을까 싶을 정도다.

'인생은 아름다워' 스틸. 사진I롯데엔터테인먼트
류승룡은 이 ‘노답 진상’ 남편을 맛깔스럽게 연기했다. 한 대 세게 때리고 싶을 정도의 뺀질거림, 헛웃음을 자아내는 깐족댐, 센 척하지만 알고 보면 최약체인 찌질한 감수성까지. 노래는 어설프고 춤은 웃긴다. 짠하고 어이가 없는데, 보다 보면 귀엽고 은근히 빠져든다. 그 투박한 촌스러움이 영화와 꼭 들어 맞는다. 아니 영화 자체가 곧 진봉이다. 그는 지금껏 해온 자신의 장기를 ‘진봉’에게 아낌 없이 쏟아 붓는다. 구멍 투성이의 어설픔이 류승룡의 치밀한 변주와 묘한 발렌스를 이룬다.

작품에 대한 호불호와 상관 없이, 메가폰의 그릇과는 별개로, 류승룡은 완벽하게 자신의 연기를 펼친다. 맛깔스럽고 열정적이며 웃음 한 가득이다. 일생 일대의 불행을, 슬픔을 맞았지만 다시금 용기내 희망을 더듬는다. 122분 내내 어설픈 춤과 노래로 아름다운 인생을 진지하게 꿈꾼다. 그 진심은 오롯이 관객에게로 향한다.

‘인생은 아름다워’는 9월 28일 개봉한다. 12세 이상 관람가.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타투데이.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