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표 취임후 첫 봉하 방문.. 위기 상황속 지지층 결집행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취임 후 처음으로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2월 16일 직접 JTBC의 '썰전'에 출연해 "내가 바라는 세상도 억울한 사람이 없는 세상이어서 그런 측면에서 보면 노 전 대통령은 정신적으로 가까운 사람"이라면서도 "그러나 저는 그냥 이재명이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취임 후 처음으로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사법리스크로 인해 위기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서둘러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이날 권 여사를 만난 자리에서 주로 안부와 건강을 물었다고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권 여사는 이 자리에서 이 대표에게 민생을 잘 챙겨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약 1시간가량 진행된 예방에는 정청래·고민정·박찬대·서영교·장경태·서은숙 최고위원과 조정식 사무총장, 김두관 의원 등이 배석했다. 이 대표는 예방 후 취재진을 만났으나 영수회담 등 정치 현안에 대해 답하지 않았다.
안 수석대변인은 권 여사 예방 직후 취재진에 "환담에서 특별한 정치적 현안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며 "권 여사께서 '요즘 민생이 어려우니까 민생을 잘 챙기고 사회적 약자를 잘 보살피는 그런 민주당이 됐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이 있었다"고 전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어 "(이 대표는) 주로 이야기를 듣는 입장이었고 다른 최고위원분들도 있어 다양한 환담을 나눴다"고 했다. 같은 자리에서 권 여사는 최근 세상을 떠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에 대해 노무현 정부 시절 영국에 국빈 자격으로 방문했을 당시 만난 기억을 회상하면서 "상당히 친절하고 유머가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앞서 노 전 대통령 묘역도 참배했다. 방명록에는 "실용적 민생개혁으로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다"고 적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지지자들은 "의원 데뷔 100일 축하한다", "이재명 화이팅"이라고 외치기도 했다. 다른 일부 지지자는 "검찰이 무서울 게 뭐가 있는가"라는 말도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추도사 없이 헌화 분향과 묵념만 했다.
이 대표는 과거 야권에서 친노(親盧)성향인지, 비노(非盧)인지에 대해 논쟁이 있을 만큼 주류에 속하지 못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2월 16일 직접 JTBC의 '썰전'에 출연해 "내가 바라는 세상도 억울한 사람이 없는 세상이어서 그런 측면에서 보면 노 전 대통령은 정신적으로 가까운 사람"이라면서도 "그러나 저는 그냥 이재명이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당시 이 대표는 "정치적 유산을 이용해서 정치를 하고 싶지도 않고, 어차피 (정치적 유산) 없이 살아왔기 때문에 기대하지 않는다"는 말도 했다.
이 대표의 봉하행은 최근 경찰이 성남 FC 후원금 의혹을 받고 있는 이 대표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는 등 사법리스크가 부상하는 상황에서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다 세상을 떠난 만큼 범야권 지지층에게 향수를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임재섭기자 yj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심하시라” 경고장 날렸던 文아들 문준용씨, 깜짝 근황…“日 전시 준비 중”
- 여교사 뒤에 드러 누워 스마트폰 든 중학생…포렌식 결과 "사진 없음"
- "못참겠다, 이런 빌어먹을 잉크"…또 짜증 폭발한 찰스왕
- 러시아 국기 갈기갈기 찢어버리고…우크라 "서울 10배 면적 탈환"
- 장례식장서 잠든 친구 부인 유사 강간한 남성...징역 2년에 법정 구속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