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향하는 美 핵항모..로널드레이건함, 함재기 훈련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군이 13일(현지시간) 이달 중 부산에 입항할 것으로 알려진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의 훈련 사진을 공개했다.
로널드 레이건함은 우리 해군과 동해상에서 연합훈련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는 이달 중 로널드 레이건 항모의 부산항 입항 이후 동해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는 계획을 조율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항모 연합훈련, 北 6차 핵실험 이후 5년여만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미군이 13일(현지시간) 이달 중 부산에 입항할 것으로 알려진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의 훈련 사진을 공개했다. 로널드 레이건함은 우리 해군과 동해상에서 연합훈련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항모가 한반도 작전구역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는 것은 5년여 만이다.
미 해군은 이날 로널드 레이건함이 태평양에서 비행훈련을 실시했다면서 F/A-18E 슈퍼호넷 전투기의 착륙 모습 등을 미국 국방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북한은 최근 ‘핵보유국 지위’를 강조하며 선제타격을 포함한 핵무력 사용 조건 등을 담은 법령을 제정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부산 입항을 앞둔 로널드 레이건함의 훈련 모습을 공개하며 6.25 전쟁 이력까지 언급한 것은 대북 경고 메시지를 발신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는 이달 중 로널드 레이건 항모의 부산항 입항 이후 동해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는 계획을 조율 중이다.
미7함대에 따르면 로널드 레이건 항모전단은 ‘인도 태평양 역내 순찰’ 임무를 이어가기 위해 12일 모항인 일본 요코스카 기지를 출항했다. 항모전단은 미사일 순양함인 챈슬러스빌함(CG 62), 알레이버크급 미사일 구축함인 배리함(DDG 52)과 벤폴드함(DDG 65) 등이 포함됐다.
미7함대는 “동맹 및 우방국들과 함께 규범에 기반을 둔 국제질서 준수를 공고히 하고 역내 입지와 유연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이번 훈련에 대해 설명했다.
김관용 (kky144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누구템]‘패션외교’서 여야 정쟁 대상으로…두 金여사의 보석은
- [누구집]김나영, 집 팔고 갈아탄 꼬마빌딩은 어디?
- '수리남 홍어'는 어디서 파나요?[과연 그럴까]
- 미성년자 주택 매수 비율↑…20채 이상 보유한 1살 유아도
- 현대家 며느리 드레스코드는 '한복'[오너의 취향]
- "나이트에 쥴리" 50대女 재판…쥴리 목격자 언급 추미애 불송치
- 불륜남에 혼인빙자 억대 소송 당한 50대 여배우 누구?
- "드레스 하나에 600시간" 루이비통, 정호연 '에미상' 맞춤 의상 제작
- "경유에 물이 섞였다"…도로에 멈춘 차 20여대 무슨 일
- 배우 김민철 10월의 신랑된다…비연예인 여자친구와 결혼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