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머니] 지난주 대출 받았는데 '안심전환대출' 갈아탈 수 있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5일 연 3%의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이 출시된다.
대상자는 안심전환대출 사전안내 이전에 제1·2금융권에서 취급한 변동금리 혹은 혼합금리 주담대를 받은 차주다.
━8월 16일 실행 대출이 대상 중동상환수수료 면제━ 8월 16일까지 실행된 변동금리와 준고정금리 주담대가 대상이다.
안심전환대출을 받기 위해 기존에 이용 중인 주담대를 해지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대출을 받은 사람은 대출 실행일에 따라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지 여부가 달라진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회차별 신청 기간이 마무리되면 공급 규모를 고려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신청 연장·마감 등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안심전환대출의 신청을 계획하는 차주는 미리 대출 조건을 알아봐야 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신한·농협·우리·하나·기업은행 등 6대 은행과 주택금융공사는 오는 15일부터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받는다.
우선 오는 28일까지 주택가격 3억원 이하를 대상으로 1차 신청받고 다음달 6~13일 주택가격 4억원 이하로 대상을 넓힌다. 주택가격이 낮은 순으로 지원자를 선정한다.
━
만기(5년 이상) 내내 금리가 고정된 대출을 제외한 모든 대출은 신청할 수 있다. 변동금리 대출, 준고정금리 대출(일정 기간 금리 고정 후 변동금리 적용, 일정 주기로 금리 변동 등), 만기가 5년 미만인 고정금리 대출은 해당한다.
단 만기까지 단일금리로 금리가 고정되는 만기 5년 이상의 고정금리 대출이나, 정책모기지(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디딤돌대출)는 신청할 수 없다.
안심전환대출을 받기 위해 기존에 이용 중인 주담대를 해지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기존 대출 범위 내에서 최대 2억5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대출 규제도 완화된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70%, 총부채상환비율(DTI)은 60%로 일괄 적용되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안심전환대출은 신청일 이후 평균 2개월 이내 안심전환대출이 실행될 예정이며 대출 실행 시에는 영업점에 방문해야 한다. 6대 은행 주담대는 기존 대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면 되고 그 외 은행·제2금융권 주담대는 13개 시중·지방은행 영업점 중 이용이 편리한 은행 영업점을 선택해 내방하면 된다.
☞ 진격의 K-방산… '세계 4대 수출국' 정조준
☞ 애플의 고민… 아이폰14 프로만 '인기' 일반모델은 '찬밥
☞ 문 닫은 마트서 담배 700갑 훔쳐 되판 50대
☞ '열애' 이정재♥임세령…'美 에미상' 호명→손 꼭잡고 환호
☞ 김준호♥김지민, 추석도 함께 보냈어?… 곧 결혼하겠네
☞ "교회 옮겼나"… 박보검, 무슨 근황 떴길래?
☞ '은퇴해도 돈 번다' 고령층, 빚·생활비 부담에 노동 증가
☞ '동해→일본해'… 해외 유명사전들 살펴보니
☞ 원/달러 환율 고점 찍었나… 달러예금서 6000억원 빠졌다
☞ 16일 은행 문 닫는다… 금융노조, 총파업 강행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격의 K-방산… '세계 4대 수출국' 정조준 - 머니S
- 깊어지는 애플의 고민… 아이폰14 프로만 '인기' 일반 모델은 '찬밥 - 머니S
- "생활비 때문에"… 문닫은 마트서 담배 700갑 훔쳐 되판 50대 - 머니S
- '7년째 열애' 이정재♥임세령…'美 에미상' 호명→손 꼭잡고 환호 - 머니S
- 김준호♥김지민, 추석도 함께 보냈어?… 곧 결혼하겠네 - 머니S
- "교회 옮겼나"… 박보검, 무슨 근황 떴길래? - 머니S
- '은퇴해도 돈 번다' 고령층, 빚·생활비 부담에 노동 증가 - 머니S
- '동해→일본해'… 해외 유명사전들 살펴보니 - 머니S
- 원/달러 환율 고점 찍었나… 달러예금서 6000억원 빠졌다 - 머니S
- 금융노조, 16일 은행 문 닫는다… "임금 인상하라" 총파업 강행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