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오는 美핵항모 훈련사진 공개.."北댐 파괴부대 전투기 탑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군이 이달 말쯤 부산항에 입항한다고 알려진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의 훈련 사진을 공개했다.
미 해군은 13일(미국 하와이 표준시) 미 7함대사령부 기함인 로널드 레이건호가 태평양에서 비행훈련을 펼쳤다고 밝히고 함상에 F/A-18E 슈퍼호넷 전투기가 착륙하는 모습 등을 미국 국방부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오는 美핵항모 “北댐 파괴부대 전투기 탑재” 훈련사진 공개
‘로널드 레이건호’ 이달 말 부산 입항해 동해서 한국과 연합훈련 예상
미군이 이달 말쯤 부산항에 입항한다고 알려진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의 훈련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이 정권수립기념일인 지난 8일 최고인민회의에서 핵무력 사용 법제화 및 핵보유국 기정사실화를 선언하는 등 도발적 행태를 보이는 데 대한 미 국방부의 강대강 압박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미 해군은 13일(미국 하와이 표준시) 미 7함대사령부 기함인 로널드 레이건호가 태평양에서 비행훈련을 펼쳤다고 밝히고 함상에 F/A-18E 슈퍼호넷 전투기가 착륙하는 모습 등을 미국 국방부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미 해군은 사진 속 슈퍼호넷이 로널드 레이건 항모전단의 195 타격비행중대(VFA 195) ‘댐버스터’ 중대 소속이라며, 부대 별칭 ‘댐버스터’가 1951년 5월 1일 북한의 전략적 요충지 화천댐을 정밀 저공비행 중 공중어뢰로 파괴한 데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부산 입항을 앞둔 로널드 레이건호의 훈련 모습을 공개하면서 6·25 전쟁의 이력까지 공개한 것은 대북 경고 메시지를 발신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2003년 취역한 로널드 레이건호는 슈퍼호넷(F/A-18) 전투기, 공중조기경보기(E-2D)를 비롯한 각종 항공기 80여 대를 탑재하고 다녀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로널드 레이건 항모가 이달 말쯤 부산항에 입항해 동해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하는 계획이 한미 간에 조율 중이다.
미 핵항모가 한국 작전구역(KTO)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한 것은 2017년 11월 북한의 6차 핵실험 후 3척이 동시에 동해를 찾은 후 약 5년 만이다. 제주도 관함식 참가 등을 이유로 한국에 입항한 적은 있으나 훈련 방문은 아니었다.
미 해군 태스크포스70은 지난 12일 로널드 레이건호가 연중 인도태평양 정찰 임무를 이어가기 위해 요코스카항 입항 3주 만에 출항했다고 공지했다. 로널드 레이건호의 임무에 관해선 “동맹·파트너들과 함께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 준수를 공고히 하고 (역내) 입지와 유연성을 유지할 것”이라고만 밝혔을 뿐 한국행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정충신 선임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대 유명 여배우, 혼인빙자·특수협박 등 혐의로 피소
- 박수홍 출연료 장기간 가로챈 친형 구속…“증거인멸 우려”
- “빌어먹을 잉크”…英 찰스 3세, 잉크와 펜에 짜증 또 짜증
- 뉴욕증시, 시장 예상 웃도는 CPI에 급락 출발
- ‘깐부 할아버지’의 관절꺾기춤...에미상 쾌거에 현란한 댄스
- “운동장 나무끝만 보였다”…‘힌남노’ 물폭탄 포항 28개교 피해
- [속보] 미국 8월 소비자물가 8.3%↑…상승폭 둔화
- 차기 대선주자…범여권은 ‘오·한·홍 각축’, 범야권은 ‘이재명 독주’
- ‘대장동 일당’ 하루 1회꼴 외부인 접견… 공범 간 입맞추기?
- 용산 삼각지역 일대에 등장한 대통령 풍자 포스터…경찰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