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美 펜실베니아주립대 국제공동연구센터 개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과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PSU, President Neeli Bendapudi)가 현지 시간으로 9월 12일(월) 오전 10시 미국 펜실베니아주 PSU에서 국제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KIST-PSU 국제공동연구센터'는 양 기관이 지원하는 합작혁신제휴(Joint Innovation Partnership)와 연계하여 투명전자 분야에서의 국제공동연구를 본격 추진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과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PSU, President Neeli Bendapudi)가 현지 시간으로 9월 12일(월) 오전 10시 미국 펜실베니아주 PSU에서 국제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KIST-PSU 국제공동연구센터’는 양 기관이 지원하는 합작혁신제휴(Joint Innovation Partnership)와 연계하여 투명전자 분야에서의 국제공동연구를 본격 추진하게 된다.
KIST와 PSU는 지난 2018년부터 협력을 추진하고 2019년 공동워크숍을 개최했으며, 2020년에는 공동연구센터 설치 및 연구협력을 위한 협력협정을 체결했다.
국제공동연구센터 설치를 계기로 KIST와 PSU는 투명 배터리 기술과 투명 태양전지 기술 등 융합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투명 자가발전 전원 개발 연구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현지 공동연구센터 개소식 행사는 투명 자가발전전원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이틀간의 워크숍이 함께 진행됐다. 이후로도 위원회 구성, 정기적인 공동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투명 전자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신규 협력분야를 발굴 및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윤석진 원장은 “이번 개소식을 통해 양 기관이 이어온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지기를 기대한다”며 “두 기관은 투명 전고상 배터리를 투명 태양전지와 결합해 투명 자가발전전원을 개발을 목표로 국제공동연구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PSU는 미국 펜실베니아주 전역에 위치하여 총 24개의 캠퍼스를 운영 중인 대표적인 미국 공립대학교다. 1855년 주 정부의 인가를 받아 펜실베니아 농업고등학교로 출발하여, 1863년 종합대학이 되었으며 1874년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현재 공과, 자연과학, 경영학으로 특히 유명한 연구중심의 명문대학으로 농학과 공학연구에 깊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최고의 기상(대기)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대놓고 "넌지시 건넨 돈 받은 적 있으십니까?" 묻자...
- 18시간 금식·권투까지…안병훈, 1년 만에 PGA 투어 복귀한 비결
- "마약국가로 이미지 훼손"…수리남, 제작자에 법적대응 예고
- [단독] '50대 여배우 고소' 오모씨 "아직 사랑해…기자회견할 것"(인터뷰)
- "女교사 촬영 안했다"…교단 누운 남중생, 휴대폰 포렌식 결과는
- "쥴리 스펠링은 아나"…김건희 조롱한 진혜원에 "인간인가"
- [누구집]김나영, 집 팔고 갈아탄 꼬마빌딩은 어디?
- "드레스 하나에 600시간" 루이비통, 정호연 '에미상' 맞춤 의상 제작
- '하르키우 패퇴' 후 푸틴에게 남은 선택지는?…확전 or 협상
- [누구템]‘패션외교’서 여야 정쟁 대상으로…두 金여사의 보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