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FC 의혹' 송치 후 첫 최고위서 허리숙인 이재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경찰의 송치 이후 이뤄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시작 전 허리를 숙여 인사한 뒤, 윤석열 정부를 향한 발언을 이어 갔다.
그는 "전기차 수출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됐다"며 "국제 경쟁력의 심대한 손상을 입게 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 사실은 외교 실패에서 온 경제 실패의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의 시작 전 공개적 발언 피한 채 고개 숙여
윤석열 정부 향해선 공세 이어가
"尹, 미국 순방서 IRA 문제 꼭 시정해야"
"北, 추가 도발 중단하고 협상해야"
[이데일리 이수빈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경찰의 송치 이후 이뤄진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고개를 숙였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을 하지 않은 채, 우회적으로 국민에 사죄의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통과로 한국산 전기차 세액 공제 배제 문제에 대해서도 잇따른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전기차 수출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됐다”며 “국제 경쟁력의 심대한 손상을 입게 된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 사실은 외교 실패에서 온 경제 실패의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는 미국의 주요 인사를 패싱하는 것으로, 소위 ‘팰로시 패싱’이 ‘한국 전기차 패싱’을 불렀다고 외신이 보도하는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절대 생기지 않도록 방지함은 물론이고 외교적 기회를 경제 성과를 내는 기회로 꼭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을 간다고 들었는데 미국과의 관계에서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라는 시각에서 기존 실수에서 발생한 ‘한국 전기차 패싱’ 문제를 꼭 시정하는 성과 만들어내리라 생각한다”며 “그것만큼 중요한 일이 있을까 싶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제7차 핵실험 시기와 관련해서도 “북한 측의 납득하기 어려운 행위가 벌어지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을 표하는 바이고 북한 당국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 간의 상호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형태의 추가적 도발 중단하고 동시에 대화와 협상의 테이블로 다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 정부와 미국·중국의 주변국들도 ‘북한 붕괴론’이라는 허상에 기대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 일변도 정책을 취해왔는데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며 “과연 제재와 압박 일변도 정책이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고 북핵 위기를 해소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의구심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 “정부가 담대한 구상을 발표했는데 담대한 해법도 제시될 필요 있다”며 “지금 북핵을 포기하면 경제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기조인 것으로 보이는데 경제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군사외교적 측면”이라고 역설했다.
이상원 (priz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家 며느리 드레스코드는 '한복'[오너의 취향]
- "나이트에 쥴리" 50대女 재판…쥴리 목격자 언급 추미애 불송치
- 김건희 여사 '구약 암기' 공방…"무고" vs "같이 외웠나"
- "경유에 물이 섞였다"…도로에 멈춘 차 20여대 무슨 일
- 불륜남에 혼인빙자 억대 소송 당한 50대 여배우 누구?
- "드레스 하나에 600시간" 루이비통, 정호연 '에미상' 맞춤 의상 제작
- [단독] 고양 킨텍스 지하에 제2 코엑스몰 들어서나...
- (영상)文의 남자 박수현, 윤석열 대통령 칭찬한 이유[신율의 이슈메이커]
- 배우 김민철 10월의 신랑된다…비연예인 여자친구와 결혼 [공식]
- '오겜' 오영수, 에미상 뒤풀이 무대 찢은 춤사위…"방탄노년단" 반응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