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달에서 신종 광물 발견..인류 역사상 6번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과학자들이 달에서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고 중국국가우주국(CNSA)과 중국원자력청(CAEA)이 지난 12일 공동 발표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 등 현지 매체는 중국 과학자들이 지난 2007년 쏘아올린 무인 달 탐사선 '창어(嫦娥) 5호'가 달에서 채취한 월석 시료 연구를 통해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과학자들이 달에서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고 중국국가우주국(CNSA)과 중국원자력청(CAEA)이 지난 12일 공동 발표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 등 현지 매체는 중국 과학자들이 지난 2007년 쏘아올린 무인 달 탐사선 ‘창어(嫦娥) 5호’가 달에서 채취한 월석 시료 연구를 통해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탐사선 이름인 창어는 중국 신화에 나오는 달의 선녀이다.
신화통신은 이 광물이 중국이 달에서 처음 발견한 신종 광물이자, 인류가 발견한 6번째 달 광물이라고 전했다.
중국 과학자들은 이 광물의 중국식 이름을 탐사선의 명칭에서 따온 ‘창어석’(嫦娥石)으로 붙였다. 아울러 영어 명칭은 ‘체인지사이트(Changesite)-(Y)’로 정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창어석은 무색 투명한 주상 결정의 일종으로 국제광물학협회(IMA) 신광물명칭분류위원회(CNMNC)에 의해 신종 광물로 공식 승인받았다.
CAEA의 둥바오퉁 부국장은 이번 발견으로 중국이 미국과 옛 소련에 이어 달에서 새로운 광물을 발견한 세 번째 국가가 됐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은 지난 2003년부터 달 탐사 프로그램 ‘창어 계획’을 수립해 2007년 달 탐사선 창어 1호를 쏘아올려 달 표면의 3차원(3D) 지도를 작성했다. 이후 2020년 11월24일에는 창어 5호를 발사 및 가동해 본격적인 달 탐사에 나섰다.
창어 5호는 그 해 12월17일 1731g의 샘플을 채집해 중국으로 돌아왔고 연구진이 현재 관련 연구를 진행해왔다. 중국은 2024년에는 창어 6호를 발사해 달 후면에 위치한 남극 영구음영지대의 얼음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표본을 채취해 연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미국은 중국이 달 탐사 등으로 추진 중인 우주 관련 정책이 군사적 목적을 갖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정재우 온라인 뉴스 기자 wampc@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박지윤 최동석 향한 이혼변호사의 일침…"정신 차리세요"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