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웃도는 물가에.. 美 연준, 이번엔 울트라스텝 밟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치달으면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 자이언트스텝(한번에 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넘어 울트라스텝(한번에 금리 1.00%포인트 인상)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미 노동부는 지난 13일(현지 시각)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동월대비 8.3% 올랐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노동부는 지난 13일(현지 시각)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동월대비 8.3% 올랐다고 밝혔다.
앞서 CPI 상승률은 지난 6월 9.1%, 7월 8.5%로 하락한 바 있다. 8월에도 전월대비 0.2%포인트 떨어진 수준이지만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들의 전망치인 8.0%를 웃돌았다.
문제는 유가 하락에도 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8월 한달동안 휘발유 가격은 10.6% 떨어졌지만 임대료, 식품, 의료관리 부문이 오르면서 전체 물가를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전년동월대비)은 6.3%로 전월보다 0.6% 올랐다.
이는 지난 7월 상승폭인 5.9%(전년동월대비), 0.3%(전월대비)보다 확대된 것은 물론, 시장 전망치(각각 6.0%, 0.3%)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미 언론들은 인플레이션을 잡는 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연준은 오는 20∼21일(현지 시각)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올 6, 7월에 이어 또다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이 커졌다.
연준 고위 인사들은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강한 통화긴축 정책을 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8일(현지 시각) 워싱턴DC에서 열린 카토 연구소 주최 통화 정책 콘퍼런스에서 연준이 1970년대처럼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높은 물가 상승세를 낮추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울트라스텝 가능성도 제기된다. 선물 금리를 통해 연준 금리 인상을 점치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연준의 자이언트스텝과 울트라스텝 가능성을 각각 67%, 33%로 내다봤다. 전날까지만 해도 해당 수치는 각각 84%, 16%였다.
☞ 진격의 K-방산… '세계 4대 수출국' 정조준
☞ 애플의 고민… 아이폰14 프로만 '인기' 일반모델은 '찬밥
☞ 문 닫은 마트서 담배 700갑 훔쳐 되판 50대
☞ '열애' 이정재♥임세령…'美 에미상' 호명→손 꼭잡고 환호
☞ 김준호♥김지민, 추석도 함께 보냈어?… 곧 결혼하겠네
☞ "교회 옮겼나"… 박보검, 무슨 근황 떴길래?
☞ '은퇴해도 돈 번다' 고령층, 빚·생활비 부담에 노동 증가
☞ '동해→일본해'… 해외 유명사전들 살펴보니
☞ 원/달러 환율 고점 찍었나… 달러예금서 6000억원 빠졌다
☞ 16일 은행 문 닫는다… 금융노조, 총파업 강행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격의 K-방산… '세계 4대 수출국' 정조준 - 머니S
- 깊어지는 애플의 고민… 아이폰14 프로만 '인기' 일반 모델은 '찬밥 - 머니S
- "생활비 때문에"… 문닫은 마트서 담배 700갑 훔쳐 되판 50대 - 머니S
- '7년째 열애' 이정재♥임세령…'美 에미상' 호명→손 꼭잡고 환호 - 머니S
- 김준호♥김지민, 추석도 함께 보냈어?… 곧 결혼하겠네 - 머니S
- "교회 옮겼나"… 박보검, 무슨 근황 떴길래? - 머니S
- '은퇴해도 돈 번다' 고령층, 빚·생활비 부담에 노동 증가 - 머니S
- '동해→일본해'… 해외 유명사전들 살펴보니 - 머니S
- 원/달러 환율 고점 찍었나… 달러예금서 6000억원 빠졌다 - 머니S
- 금융노조, 16일 은행 문 닫는다… "임금 인상하라" 총파업 강행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