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전기로 이용 '저탄소 고급 판재' 첫 생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제철이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을 크게 줄인 '저탄소 고급 판재'를 처음 생산했다.
현대제철(004020)은 전기로를 이용해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과 부품 제작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시험생산 성공으로 현대제철은 전기로를 활용한 저탄소 고급 제품 공급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탄소중립 기술을 통해 저탄소 제품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기술 '하이큐브(Hy-Cube)' 실증 사례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현대제철이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을 크게 줄인 ‘저탄소 고급 판재’를 처음 생산했다.
현대제철(004020)은 전기로를 이용해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과 부품 제작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미세 성분 조정이 가능한 특수강 전기로 정련 기술과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압연 기술을 활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이면서도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하지 못한 고급 판재를 생산한 것이 핵심이다.
시험생산에 성공한 저탄소 판재는 고로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환원해 쇳물을 만들어내는 대신, 전기로에서 직접환원철과 철스크랩(고철)을 사용해 쇳물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줄였다.
이번 생산은 기존 전기로와 차별화한 정련 설비를 이용해 구리(Cu), 주석(Sn), 황(S), 질소(N) 등 품질저해 원소를 미세하게 제어하는 제강부문의 노력과 자동차용 외판재와 초고장력강 생산 기술을 보유한 압연부문의 노하우 등 전사적인 협업이 이뤄낸 것이다. 현대제철은 탄소중립전략 차원에서 저탄소 자동차 고급 판재 제품 생산을 추진해왔다.
이번 저탄소 판재 시험생산의 성공은 해외 완성차 업계가 발 빠르게 저탄소 제품 적용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와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로, 현대제철의 저탄소 제품 공급과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또한 신규설비가 아니라 보유 중인 설비를 활용해 저탄소 고급 판재를 생산, ‘하이큐브(Hy-Cube)’로 대표되는 현대제철의 탄소중립 전략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현대제철은 전기로 기반 탄소중립 철강 생산체제인 ‘하이큐브’를 발표했다. ‘하이큐브’는 신(新) 전기로(Hy-Arc)에 철스크랩(고철), 용선(고로에서 생산된 쇳물), DRI(직접환원철) 등을 사용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자동차강판 등 고급 판재류를 생산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시험생산 성공으로 현대제철은 전기로를 활용한 저탄소 고급 제품 공급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탄소중립 기술을 통해 저탄소 제품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정선 (min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겜' 황동혁·이정재, '에미상' 수상…비영어권 최초 '새역사' [74th ...
- [누구템]‘에미상’ 이정재-임세령, 구찌와 디올이 만났다
- 제2의 성수동으로 뜬 ‘이 곳’, 연예인들도 몰린 이유는[부동산포커스]
- `尹측근` 주기환 비대위원, 임명 1시간 반만에 사의 표명
- '100억대 형제 법정 싸움'…박수홍 형, 구속 갈림길
- '오겜' 감독상·남우주연상 2관왕…작품상은 불발 [74th 에미상]
- "내연녀는 사망보험금 12억, 아내는 빚 3억"…대법원 판단
- "대통령 위에 김건희? 특권 얼마길래 수사조차…" 고민정 직격
- (영상)커피 선불카드 2700억 넘었는데...아차하면 휴지조각
- 최성국, 24세 연하 여친과 결혼…"저 유부남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