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30 자문단'모집..청년주간 맞아 창업행사도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세대와의 정책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청년(만19세~39세 이하)으로 구성하는 '2030 자문단'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새정부는 국정운영 과정에 청년의 실질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2030 자문단을 통해 정책에 청년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이번에 마련한 청년주간 행사가 청년 창업자 등 청년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6개 창업중심대학·15개 청년창업사관학교 중심
창업자 네트워킹·투자유치 등 청년 창업행사도 열어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세대와의 정책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청년(만19세~39세 이하)으로 구성하는 ‘2030 자문단’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아울러, 올해 3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주간을 계기로 청년창업의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창업행사를 개최한다.
이는 국정 전반에 청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려는 새정부 국정철학을 반영한 것으로서, 자문단은 자문단장 역할을 수행할 청년보좌역 1명과 비상임 단원 등 20여 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자문단 비상임 단원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정책 제언과 함께 청년여론을 수렴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활동기간은 2년이다.
중기부는 자문단의 청년들이 창의성과 혁신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활동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회의참석·정책자문 활동 등에 따라 활동 수당·경비 지급, 자문단 활동증명서 발급 및 우수 활동 청년에 대한 정부 포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문단 비상임 단원 모집 기간은 오는 14일부터 26일까지이며, 만19세에서 39세까지 청년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비상임 자문단원 최종 선정은 지원자가 제출하는 활동계획서 서면평가와 면접을 통해서 이뤄진다. 중소기업 관련 정책 평가·자문 등의 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 선발 과정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중기부는 청년주간을 맞아 전국 6개 창업중심대학과 15개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청년 창업행사도 개최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대학 내 창업 문화확산을 위한 행사를 포함하여 청년 창업자 대상 투자 피칭대회(IR), 소통행사(네트워킹), 창업 토크콘서트·특강 등이다.
먼저 청년 창업자의 대외홍보 및 투자역량 강화를 위한 피칭대회(IR)를 개최하여 실제 투자자(창업투자회사, 창업기획자)가 청년 창업기업을 평가·코칭할 예정이다. 다양한 청년 기업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협업해 진행한다.
선배 청년 창업자가 멘토가 되어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동료 청년 창업자간 정보공유 및 협업을 논의하는 창업 네트워킹 행사도 연다.
청년창업 토크콘서트와 특강도 실시한다.
토크콘서트는 청년 창업자 창업전략, 청년창업 생태계 등을 주제로 열리며, 창업특강은 기업가정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 (예비)청년창업자들이 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선후배 청년기업이 적십자사와 함께 봉사활동도 참여한다. 청년 창업자들이 소외계층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사이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다’라는 의미가 있다.
중기부는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청년정책박람회에서 ‘청년 창업·벤처 지원’이라는 테마로 부스도 운영한다.
부스를 방문하면 창업·벤처 지원정책에 대한 소개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창업·벤처 관련 룰렛퀴즈 이벤트에 참여해서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새정부는 국정운영 과정에 청년의 실질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2030 자문단을 통해 정책에 청년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이번에 마련한 청년주간 행사가 청년 창업자 등 청년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지현 (ham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짜 여대생은 어쩌다 끔찍한 유괴 살인범 됐나[그해 오늘]
- (영상)커피 선불카드 2700억 넘었는데...아차하면 휴지조각
- ‘116억 횡령 혐의’ 박수홍 친형, 구속심사 출석
- "이준석, 시선처리 완벽"…'포항 봉사' 사진에 與 평가는
- 최성국, 24세 연하 여친과 결혼…"저 유부남 됩니다"
- 고민정 “尹 트위터 엘리자베스 오타, 국격 먹칠”
- '文정부 정책실패' 지난해 종부세 체납액 5000억원 돌파
- 브리트니 스피어스, 공연 중단 선언 "트라우마 남겨"
- '오겜' 정호연, 에미상 TV드라마 여우조연상 아쉽게 불발 [74th 에미상]
- '오징어게임' 박해수·오영수, TV드라마 남우조연상 불발[74th 에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