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무인 달 탐사선 창어 5호, 새로운 광물 발견"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2022. 9. 12. 18: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과학자들이 달에서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고 중국국가우주국(CNSA)과 중국원자력청(CAEA)이 12일 공동으로 발표했다.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중국 과학자들은 무인 달 탐사선 창어(嫦娥·중국 신화에 나오는 달의 여신) 5호가 달에서 채취한 월석 시료 연구를 통해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

중국이 달에서 처음 발견한 신종 광물이자 인류가 달에서 발견한 6번째 광물이라고 신화통신은 소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달 표면에서 채집한 표본 약 2kg을 싣고 지구로 돌아온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 5호의 귀환 캡슐 앞에서 관계자들이 작업하고 있다. 2020.12.17 쓰쯔왕=신화 뉴시스
중국 과학자들이 달에서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고 중국국가우주국(CNSA)과 중국원자력청(CAEA)이 12일 공동으로 발표했다.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중국 과학자들은 무인 달 탐사선 창어(嫦娥·중국 신화에 나오는 달의 여신) 5호가 달에서 채취한 월석 시료 연구를 통해 새로운 광물을 발견했다. 중국이 달에서 처음 발견한 신종 광물이자 인류가 달에서 발견한 6번째 광물이라고 신화통신은 소개했다.

신종 광물의 중국식 이름은 샘플을 채취한 탐사선의 명칭에서 따 창어석(嫦娥石)으로 붙였다. 영어 명칭은 ‘체인지사이트(Changesite)-(Y)’ 정했다. 이 광물은 무색 투명한 주상 결정의 일종으로, 국제광물학협회 신광물명칭분류위원회에 의해 신종 광물로 공식 승인을 받았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이로써 중국은 미국과 옛 소련에 이어 달에서 새로운 광물을 발견한 세 번째 국가가 됐다고 CAEA의 둥바오퉁 부국장이 밝혔다.

중국은 2003년부터 ‘창어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달 탐사를 시작한 이래 2007년 창어 1호를 쏴 달 표면의 3차원(3D) 지도를 작성했다.

2020년 11월 24일에는 달 탐사선 창어 5호를 쏘아 올리며 달 탐사 본격화에 나섰다. 창어 5호는 그 해 12월 17일 1731g의 샘플을 채집해 중국으로 돌아왔고 현재 관련 연구가 진행 중이다. 중국은 2024년 달 후면의 남극 영구음영지대에 창어 6호를 보내 얼음 존재를 확인하고 표본을 채취할 예정이다.

미국은 중국이 달 탐사 등으로 추진 중인 우주 굴기 정책이 군사적 목적을 갖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