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 연 3.7% 고정금리로..안심전환대출, 사흘 뒤부터 접수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사전안내가 시작된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남부지사 상담 창구에 안심전환대출 안내문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리 상승기에 서민·실소유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3.7%의 장기·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이 추석 연휴 이후 출시됩니다.
오늘(12일)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국민·신한·농협·우리·하나·기업은행 등 6대 은행과 주금공은 오는 15일부터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받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제1·2금융권에서 받은 변동·혼합형 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주금공의 3%대 장기·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대환해주는 상품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3.8%∼4.0%이고 만 39세 이하·소득 6,000만 원 이하의 저소득 청년층은 연 3.7%∼3.9%가 적용됩니다.
부부합산소득 7,000만 원 이하, 주택 가격 4억 원 이하인 1주택자가 신청할 수 있고, 기존 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최대 2억 5,000만 원까지 대환할 수 있습니다.
6대 은행의 주담대는 기존 대출 은행의 온라인 페이지나 영업점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고, 그 외 은행이나 제2금융권 주담대는 주금공 홈페이지나 앱에서 하면 됩니다.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는 1회차 신청 기간에는 주택가격 3억 원까지, 다음 달 6일부터 13일까지 이어지는 2회차에는 주택가격 4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금공은 회차별 신청 기간이 끝나면 공급 규모를 감안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신청 연장·마감 등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SBS미디어넷] 신입 및 경력기자 모집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英 여왕 운구차, 에든버러 도착…19일 웨스트민스터 사원 국장
- 뉴질랜드, 코로나 규제 철폐…병원 마스크·확진자 격리만 제외
- 러, 하르키우주 사실상 철수…젤렌스키
- 中 -2.6%·美 -0.1%…韓 성장률, OECD 포함 35개국 중 20위
- 尹 대통령, 18일부터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 美, 中 반도체 수출 규제 확대 방침…韓 기업 '불똥' 우려
- 정책기획수석→국정기획수석 변경…산하에 국정홍보도
- 지난달 세입자 못 돌려받은 전세금 1,089억…'사상 최대'
- 尹 대통령, 20일 유엔 연설…한-미·한-일정상회담도 추진
- 포스코, 포항4고로 재가동…이르면 내일 모두 정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