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19,500명이 쓸 탄소를 혼자?..전용기가 기후에 끼치는 영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해외 유명인사들의 전용기 비행기가 이슈입니다.
영국의 한 마케팅 회사가 해외 셀럽 전용기 사용 내역을 분석해 상위 10명을 추려 공개했습니다.
게다가 전용기는 승객 한 명 기준으로 일반 비행기보다 5배에서 14배, 열차보다는 50배나 많은 탄소를 만들어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 유명인사들의 전용기 비행기가 이슈입니다.
전용기를 타고 다니면서 만드는 탄소량이 어마어마하다는데, 실제로 전용기가 기후 위기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영국의 한 마케팅 회사가 해외 셀럽 전용기 사용 내역을 분석해 상위 10명을 추려 공개했습니다.
1위는 테일러 스위프트.
전용기를 170회 정도 띄웠고 배출한 탄소는 8천293톤이죠
우리나라 4인 가족이 한 달 동안 집에서 쓰는 평균 전력은 약 300 킬로와트로, 여기서 만들어지는 탄소가 1.7톤 정도 되니..
한국인 1만 9천 명이 1년 간 배출하는 탄소 양과 맞먹는 셈입니다.
항공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9에서 2.5%를 차지합니다.
작은 숫자라고 느낄 수 있지만 이 수치는 항공기 엔진이 돌면서 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탄소량만 계산한 겁니다.
항공 산업이 지구 가열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면 고려해야 할 게 또 있죠.
바로 비행운입니다.
비행운은 비행기 배기가스가 만들어내는 구름으로, 흩어져야 하는 지열을 가둬두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기가 뜨거워지는데요.
[유종익/한국기후변화연구원 에너지환경연구실장 : 비행운이 (비행기 운행 시 나오는) 온실가스보다 좀 더 많은 온실효과를 일으킨다라고 하고 있어요. 항공 산업이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은 3.5%까지도 늘어날 수 있다.]
게다가 전용기는 승객 한 명 기준으로 일반 비행기보다 5배에서 14배, 열차보다는 50배나 많은 탄소를 만들어냅니다.
전용기는 전 세계적으로 약 3만 대가 있고, 70%는 미국, 6%는 유럽에 있습니다.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코로나19'.
코로나가 확산됨에 따라 사람들이 안전하면서 최대한 적은 승객 수로 편안하게 비행하길 바라기 때문이죠.
우리나라도 작년에 세계 최대 규모의 전세기 서비스 업체가 지부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전용기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늘자 몇몇 나라는 규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야당 대표가 전용기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 중인데 올해 하반기 EU 교통장관 회의에서 이 문제를 다룰 거라고 합니다.
캐나다는 이달부터 사치세를 적용해 고급차나 전용기 등을 구입하면 소매가 기준 10% 정도의 세금을 물린다고 합니다.
탄소 배출량을 줄여 기후 위기를 조금이나마 늦추기 위해서인데요.
이런 기술적인 노력과 함께 지구는 함께 쓰는 거라는 인식을 다시 한번 되새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한국인 19,500명이 쓸 탄소를 혼자;; 지구 전세 낸 해외 셀럽들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882292 ]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50대 여배우 고소남 “많은 걸 잃었는데…사과도 못 받았다”
- “제가 왜 가방을 보여줘요” 부인하다 결국…탈탈 털린 마약 판매책
- 분실된 타인 주민증으로 클럽 간 공무원…결국 직위 해제
- 교제하던 중학생과 4차례 성관계 가진 20대 집행유예…이유는?
- '김구라 아들' 그리, 23살 차 여동생 최초 공개 “놀이공원 가자”
- 친딸 기저귀 곰팡이 필 때까지 방치…20대 부부 항소심도 집유
- “아들에게 외도녀 이름을?”…마룬5 아담 리바인, 충격적인 불륜 행위 들통
- '스토킹 살인' 전주환, 양면 점퍼까지 치밀하게 챙겨 입었다
- “불이 옮겨 붙었다”…진돗개 학대하고도 발뺌한 60대, 검찰 송치
- 인도서 열린 '자동차 후진 대회'…우승자 기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