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간 한약 먹었더니.. "지긋지긋한 어깨통증 확 줄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국내 연구진이 한약 처방으로 어깨통증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이 만성통증 및 신경 염증과 관련 있는 아르기닌(arginine), 트립토판(tryptophan) 등의 대사 패턴을 조절하여 어깨 통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혈중지질 수치 개선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3RF]](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208/31/ned/20220831191341003keyp.jpg)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국내 연구진이 한약 처방으로 어깨통증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한의과학연구부 정지연 박사 연구팀이 대사체 분석 방법을 통해 대표적 어혈 치료제인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파이토메디슨’ 6월 9일자로 게재됐다.
‘계지복령환’은 계지·복령·목단피·도인·작약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주로 갱년기장애, 월경이상, 타박상 등 어혈(瘀血) 제거에 사용되는 한약 처방 중 하나로 임상에서 사용 빈도가 높다.
어혈(瘀血)이란 체내에서 정체된 피 또는 본래 위치를 벗어나 존재하는 체액을 의미하며 한의학에서는 어혈이 몸의 정상적인 순환을 막고, 경락의 소통을 가로막아 질환을 유발한다고 본다.
소염 진통효과를 가지는 한약 작용기전의 핵심에는 염증 및 면역 조절이 있는데, 특히 계지복령환은 어깨통증과 같은 근골격계 염증성 통증 질환에 효과가 있어 임상에서 자주 쓰이고 있으나 이에 대한 치료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였다.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의 어깨 통증 및 혈중지질 개선 효능을 규명하기 위해 다기관, 무작위배정, 대기명부 대조군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임상시험 결과 치료 8주 후 치료군 및 대조군에서 치료 전 어깨 통증(VAS)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치료군에서 대조군 대비 약 1.6배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의과학연구부 정지연(앞줄 가운데) 박사 연구팀.[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208/31/ned/20220831191342330ksky.jpg)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계지복령환이 만성통증 및 신경 염증과 관련 있는 아르기닌(arginine), 트립토판(tryptophan) 등의 대사 패턴을 조절하여 어깨 통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혈중지질 수치 개선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용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을 받아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대한 계지복령환의 효능과 안전성 연구도 진행중이다.
제1저자인 고미미 박사는 “이 연구는 한의학 임상연구와 대사체학 연구를 결합하여 임상적 효능과 함께 그 작용기전을 같이 규명하고자 한 연구로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라며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통한 한약 효능의 과학적 규명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카프리오, 또 25살 못 넘기고…23살 연하 여친과 결별
- “이 여성들, 그 정도였어?” 평균 연봉 4억원 직장 비결, 알고 보니
- “몸캠 피싱 당한 남편, 이혼 가능할까요?” 아내의 눈물
- 한혜진, 청와대 한복 화보 논란에…SNS 댓글창 폐쇄
- “우리가 무슨 죄” “그만 둘 것”…1.7% 임금인상에 절규하는 공무원들
- “난 소년 아닌 소녀”…세계 최연소 트랜스젠더 모델 나이는?
- 이번엔 무인사진관 ‘대변 테러’…주한미군이 용변보고 도주
- [영상] “대학 이름 밝히고 싶지만 참아”…후배들에 ‘앞으로 취침’ 논란
- [영상] ‘소련 마지막 지도자’ 고르바초프, 투병 끝 사망…향년 91세 [나우,어스]
- '병역 기피' 석현준 "한국 귀국해 입대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