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쓰는 아이폰, 서랍에 넣어뒀다가" '헉' 무서운 일이

2022. 8. 30. 19: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을 일컫는 '스웰링(팽창)'.

배터리 스웰링은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가스가 발생하며 부푸는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비롯한 배터리가 탑재된 전자기기를 장기 보관한다면 주기적으로 점검해 충전용량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이 같은 노력에도 배터리 스웰링이 발생했다면 즉각 사용을 중단하고 새 배터리로 교체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팽창(스웰링) 현상. 자칫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다.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안 쓰는 스마트폰 방치했다가 모르는 새 터진다?”

# 직장인 박모 씨는 최근 이사 준비를 하다가 깜짝 놀랐다. 서랍에 넣어뒀던 아이폰의 배터리가 부풀어 후면 패널까지 벌어진 채 발견된 것이다. 박씨는 “쓰던 스마트폰을 타인에게 되파는 게 찝찝해 보관해왔는데 배터리가 이렇게 부풀 줄은 몰랐다”면서 “모르는 새 터져 불이 났으면 어쨌을까 생각하니 아찔했다”고 말했다.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을 일컫는 ‘스웰링(팽창)’. 배터리 스웰링은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가스가 발생하며 부푸는 현상을 의미한다. 납작한 형태의 배터리에서 주로 엿보인다.

배터리가 100% 충전 됐는데도 지속적으로 과충전하거나 반대로 오랜 기간 방치해 과방전될 때 발생한다. 사용 중인 스마트폰만 스웰링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 아니다. ▷배터리 내부 쇼트·정전기 ▷사용 중 외부 충격 ▷생산 과정에서의 제품 불량 등도 스웰링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배터리가 폭발한 중국 스마트폰. [렛츠고디지털 캡처]

따라서 스마트폰을 비롯한 배터리가 탑재된 전자기기를 장기 보관한다면 주기적으로 점검해 충전용량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 배터리 잔량도 50~70% 사이가 적당하다.

이 같은 노력에도 배터리 스웰링이 발생했다면 즉각 사용을 중단하고 새 배터리로 교체해야 한다. 배터리가 부푼 상태에서 충전을 지속할 때 자칫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절대 압력을 가하거나 전문적인 지식 없이 팽창한 부분에 구멍을 뚫어서는 안 된다.

만약 ▷외부 커버가 많이 들리거나 떨어질 정도로 심하게 부풀었거나 ▷배터리에서 소리나 냄새가 난다면 최악의 경우 화재, 폭발 등의 위험이 있으니 곧바로 폐기해야 한다.

r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