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국민사회문제 해결 'AI' 모델 찾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AI 모델 개발 부문 참가자를 모집한다.
AI-데이터 기반의 과학·사회적 문제 해결과 D.N.A.(Data, Network, AI)의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문제 발굴, AI 모델 개발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AI 모델 개발 부문 참가자를 모집한다.
AI-데이터 기반의 과학·사회적 문제 해결과 D.N.A.(Data, Network, AI)의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문제 발굴, AI 모델 개발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앞서 진행된 ‘문제 발굴 부문’에서 지자체, 공공기관, 중소기업 등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문제들이 접수됐으며, 심사를 통해 채택된 문제는 AIDA( AI Data Archive)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문제 발굴 부문에서 선정된 총 20개의 문제는 AI 모델 개발 부문으로 이어진다. 해당 부문에서는 데이터 기반으로 과학·사회적 문제에 최적 성능을 보이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다음달 5일부터 16일까지 모집이 진행되며, AI 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4명 이하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지원자는 경진대회 홈페이지에서 참가 접수를 할 수 있으며, 1차 서류평가 결과 발표는 9월 21일 AIDA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최종 발표평가를 통해 6팀을 선정되며 최우수상 1팀 500만원, 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장려상 3팀 각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우수 수상자에게는 학술대회 발표 및 공동연구 기회도 제공된다.
이번 경진대회 참가자들이 활용할 AIDA 서비스는 과학기술 분야의 AI 데이터의 자유로운 개방과 활용을 위해 KISTI가 개발한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서비스다. KISTI는 AIDA를 통해 KISTI가 구축한 기계학습 데이터셋(국내 과학기술 논문 전문 텍스트, 국내 논문 질의응답 및 문장의미태깅, 보고서 표·그림, 기관 식별, 대전시 도로영상 객체인식 등)과 과학기술 논문 전문 기반 사전학습 언어모델을 공개하고, 이의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KISTI는 다양한 연구자들이 AIDA를 활용해 과학기술 분야의 AI 데이터를 자유롭게 접근, 처리, 분석할 수 있도록 AIDA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서비스 사용자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혁로 KISTI 과학기술디지털융합본부장은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중소기업, 지역사회 등이 안고 있는 과학·사회적 문제를 공개하고, 여러 연구자들이 협력하는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문제 해결 체계가 확산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문철TV 때문에 명예훼손"...과실 100% 배달기사, 내용증명 보냈다
- “27살에 134억원 잭팟” 너무 부러운 ‘이 청년’ 누구길래
- “해수욕장서 165㎝ 아이 발가벗겨 씻긴 부모…아이는 방방 뛰어”
- 보육원 출신 새내기 대학생 기숙사서 숨진 채 발견…"지원금 700만원뿐, 금전 고민"
- 엄마는 암, 두 딸은 희귀병…세상 등진 수원 세 모녀 모두 투병중이었다
- “나는 실패작이래”…초등생 ‘극단 선택 퍼포먼스’ 유행
- 택시로 착각해 차 탄 할아버지 집까지 모시느라…면접 30분 늦은 사연
- 뺑소니범 알고보니 살인미수 용의자, 국대 출신이 쫓아가 잡았다
- MC몽 “5000원짜리 원피스 입는 어머님과 1억 기부”
- 옥주현, 강남구 신사동 건물 160억에 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