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갤러리, 기하학 추상화 선도한 이승조 개인전 개최

이환주 2022. 8. 23.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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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갤러리는 다음달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이승조의 개인전 'LEE SEUNG JIO'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국제갤러리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이승조의 전시에서는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을 구축하는 데 평생을 바친 화백의 주요 작품 30여 점을 소개하며 그만의 굳건한 시각언어를 새로이 조망할 예정이다.

그룹 이름이 시사하듯 '근원적인 것'으로의 환원을 모색하며 자신의 조형언어를 만들어 가던 이승조는 1967년 최초의 '핵' 연작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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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이승조 작가 프로필 이미지, 1969년경 /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국제갤러리는 다음달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이승조의 개인전 'LEE SEUNG JIO'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국제갤러리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이승조의 전시에서는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을 구축하는 데 평생을 바친 화백의 주요 작품 30여 점을 소개하며 그만의 굳건한 시각언어를 새로이 조망할 예정이다.

1941년 평안북도 용천에서 태어난 이승조는 해방 공간기에 가족과 함께 남하해 중고등학교 시절 미술반을 거치며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고, 1960년 홍익대학교 서양화과에 입학했다. 1962년에는 동급생이었던 권영우, 서승원 등과 함께 기존의 미술 제도와 기득권에 반하여 ‘오리진’이라는 이름의 전위그룹을 결성하기도 했다. 그룹 이름이 시사하듯 ‘근원적인 것’으로의 환원을 모색하며 자신의 조형언어를 만들어 가던 이승조는 1967년 최초의 '핵' 연작을 발표했다.

이승조의 가장 대표적인 모티프로 알려진 ‘파이프’ 형상이 처음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4개월 후, '핵' 연작의 열 번째 작품을 통해서였다. 마스킹테이프로 캔버스에 경계를 지정한 뒤 납작한 붓으로 유화를 입히는데, 붓의 가운데 부분에는 밝은 물감을 묻히고 양쪽 끝에는 짙은 색 물감을 묻힘으로써 각 색 띠의 한 면을 한 번에 그을 수 있었다. 이러한 붓질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색 간의 경계가 사라짐과 동시에 그라데이션이 생겨나 3차원적 입체감이 형성되는데, 색을 칠한 후 작가는 사포질을 통해 화면을 갈아 윤기를 내어 금속성의 환영을 더했다.

엄격한 질서 안에서 단순한 형태와 색조 변이로써 시각적 일루전을 만들어내는 파이프 형상은 곧 이승조의 주요한 언어가 되었다. 1968년은 작가는 제1회 '동아국제미술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같은 해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에서 문화공보부장관상을 받았다. 이후 1971년까지 연달아 4회의 국전에서 수상하며 “상을 타기도 어렵지만 안 타는 것이 더 어렵다”는 어록을 낳기까지 했다.

작가가 밝히듯 이승조의 회화에서 반복되는 파이프-적인 형태는 구체적인 사물의 연상도 연장도 아니다. 이를 어디까지나 회화의 소재로서의 선과 색채의 앙상블로 읽어야 한다고 강조한 평론가 이일은 이승조가 “조형의 기본원리인 규칙적인 반복의 질서를 통해 클레멘트 그린버그가 말하는 ‘자기환원적 추상’, 다시 말해서 ‘탈회화적 추상’의 세계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제시한 것”이라 정리하기도 했다.

이승조(1941-1990) /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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