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경력의 산림치유 지도사가 쓴 에세이집 '우리는 모두 꽃, 그저 다른 꽃' 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림휴양이나 산림욕보다 한 단계 발전된 산림치유(Forest Therapy)는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 그리고 질병까지 치유하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림청에 따르면, 산림치유란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으로, 휴식 기능보다는 치유기능이 강조되는 개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림휴양이나 산림욕보다 한 단계 발전된 산림치유(Forest Therapy)는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 그리고 질병까지 치유하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몸과 마음과 정신 건강의 ‘백신’으로 꼽힌다.
‘우리는 모두 꽃, 그저 다른 꽃’은 숲에서 만나는 ‘마음 치유의 길’을 명상적으로 풀어낸 에세이집이다. 책 부제 ‘숲에서 만나는 마음 치유’에서 보듯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3년째 지속하면서 자칫 무기력증이나 우울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을 준다.
“숲은 몸의 감각을 다스리고 마음의 소화력을 키우는 대체 불가한 장소입니다. 내가 그랬듯 여러분 모두 숲에서 자신의 상처를 스스로 치유할 힘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숲 해설가이자 산림치유지도사인 저자 최정순은 20년 동안 숲에서 배우고, 깨닫고, 스스로 치유하며 누린 행복과 생명현상을 탐구한 이야기 속에서 이렇게 책의 의미를 밝혔다.
건강한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꼭지마다 ‘마음치유 알음알이’ 내용을 붙여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숲치유법’을 소개했다.
저자는 간호사로 일하다 산림치유 지도사로 변신했다. 산림치유에 아유르베다 이론을 접목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시 ‘숲길 여행’을 오랫동안 맡았고, ‘쭉정이 공예’ 개인전과 초대전을 여러 차례 열었다. 안양시, 용인시와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론과 경험을 결합한 ‘산림치유 지도 안내서’도 발간했다.
삼림청에 따르면, 산림치유란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으로, 휴식 기능보다는 치유기능이 강조되는 개념이다. 산림치유 효과는 피톤치드, 음이온, 산소 등 흡입물질과 경관, 소리, 햇빛 등 다양한 요소의 종합적인 기능에 의해 발휘된다. 우울증·고혈압·아토피 피부염·주의력결핍·화병 등 다양한 정신·신체 질환에 대한 효과가 입증됐다.
박태해 기자 pth1228@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경찰차 막아라!" “대통령 지켜라”… 영장 발부 후 아수라장 된 尹 관저 앞 [밀착취재]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이세영, 얼굴·가슴 성형수술로 달라진 분위기 “회사에서 예쁘다고...”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