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위, 중국·베트남산 '이음매 없는 동관' 덤핑 판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22일 제427차 회의를 열고 중국 및 베트남산 '이음매 없는 동관'에 대해 덤핑 판정을 내렸다.
무역위는 능원금속공업과 부광금속이 신청한 중국 및 베트남산 이음매 없는 동관 덤핑조사 건과 관련해 국내 산업이 피해를 본 것으로 판단했다.
무역위로부터 판정 결과를 공식 통보받은 기재부 장관은 조사 개시일인 지난해 10월 29일부터 12개월 이내(6개월 연장 가능)에 덤핑방지관세 부과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22일 제427차 회의를 열고 중국 및 베트남산 '이음매 없는 동관'에 대해 덤핑 판정을 내렸다.
무역위는 능원금속공업과 부광금속이 신청한 중국 및 베트남산 이음매 없는 동관 덤핑조사 건과 관련해 국내 산업이 피해를 본 것으로 판단했다. 이 결정에 따라 무역위는 5년 동안 9.98~18.12%의 덤핑방지관세를 부과해 줄 것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건의하기로 했다.
무역위로부터 판정 결과를 공식 통보받은 기재부 장관은 조사 개시일인 지난해 10월 29일부터 12개월 이내(6개월 연장 가능)에 덤핑방지관세 부과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이음매 없는 동관은 정제한 구리로 만든 코일 형태의 관으로, 내식성과 열전도율이 뛰어나 주로 에어컨·냉장고 등의 가전제품이나 공업용 열 교환기, 냉난방 및 공조 시스템 등에 쓰인다. 2020년 기준 국내시장 규모는 약 3,000억 원(약 4만 톤) 수준으로, 시장 점유율은 국내산이 약 60%, 이번 조사 대상이 약 30%를 차지한다.
다만 무역위는 중국의 금룡신샹·닝보진티엔·상하이하이량, 베트남의 진티엔베트남 등 4개 수출자가 자발적으로 가격을 올려 수출하겠다고 제의함에 따라 기재부 장관에게 이를 받아들여줄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정부가 이들 수출자의 가격 인상 제의를 최종 수용하면 이들은 덤핑 방지 관세를 부과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제의한 가격으로 수출할 수 있다. 앞으로 가격 약속을 위반할 경우에는 개별 덤핑 방지 관세가 즉시 부과된다.
한편, 무역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집트산 백시멘트(White Portland Cement)에 대한 덤핑 조사 개시도 결정했다. 국내 생산자인 유니온이 이집트산 백시멘트의 덤핑수입 판매에 따른 국내 산업 피해 발생을 주장하며 조사를 신청한 건이다.
백시멘트는 주로 건축물 내·외장재 및 마감재의 원료로 사용되며 타일 시멘트와 보도블록 등 2차 제품의 원재료로도 사용된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경호 확대에 1시간 산책 나선 文…퇴임 100일 행사도 연다
- 건보료 16개월 밀려도 아무도 몰랐다…'수원 세모녀' 비극
- '싱글맘' 서지오 "밤업소 8개 뛰며 죽기 살기로 일했다" ('마이웨이')
- 이재명, 광주서 책에 '사인' 거부한 이유 뭐길래
- 공무원 조기퇴직자 90%는 '8·9급'... 공직사회에 무슨일이?
- 창문 막고 나무 심고... 노출 차단 묘책 찾는 대통령 관저
- 홍진경, 최준희 영상 삭제…"학폭 미화 의도 없었다"
- 경북 의성서 굿하러 나갔다가…여성 2명, 숨진 채 발견
- "마트 치킨 6000원? 본사 생닭 그 가격...고통 극에 달해"
- [단독] "죽으면 대체 아기 주겠다"... 덴마크 입양인들, 진실화해위에 '인권침해' 조사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