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텝보단 베이비스텝 무게..한은, 기준금리 0.25%p 인상 유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한은)이 오는 25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올리고 올해 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5%대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지난달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면서도 "물가와 성장 흐름이 기존 전망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기준금리는 0.25%p씩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25일 기준금리 0.25%p 인상 유력…물가도 5%대 상향 전망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한국은행(한은)이 오는 25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올리고 올해 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5%대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는 25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연다. 여기에서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이 유력시되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은 지난달 5% 넘게 치솟은 소비자 물가가 아직 정점을 지났다고 확신하기 어려운 데다, 미국의 기준금리(정책금리)가 이미 우리보다 높아진 상태에서 격차가 더 벌어지면 물가·환율 등에 불리하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에 따른 것이다.
다만 수출 증가세 둔화 등 경기 침체 우려가 큰 만큼 한은이 두 달 연속 '빅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50%p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지난달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다"면서도 "물가와 성장 흐름이 기존 전망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기준금리는 0.25%p씩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물가를 통제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며 "7월 소비자 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6.3%로 고점을 높여갔지만 컨센서스에 부합하면서 추가 빅스텝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내다봤다.
이번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지난 4월, 5월, 7월에 이어 8월까지 사상 처음 네 차례 연속 금리를 올리게 된다.
한은은 오는 25일 수정 경제 전망도 발표할 예정이다. 한은은 지난 5월 경제 전망에서 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2.7%, 내년 2.4%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올해 4.5%, 내년 2.9%로 제시한 바 있다.
관심사 중 하나는 연간 소비자 물가 전망의 변경 여부다. 가파른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소비자 물가 상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미 1~7월 누적 물가 상승률은 4.9%로 한은 전망치(4.5%)를 넘어섰다.
한은이 올해 물가를 4% 후반대나 5% 초반대로 상향 조정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는 올해 연간 물가가 5%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연간 물가 상승률이 5%를 넘은 것은 외환위기 때인 1998년(7.5%) 이후 아직 없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F비즈토크<하>] 꿈이 악몽으로…카카오뱅크 주가 '날개없는 추락'
- [취재석] 尹 대통령에게 묻고 들었어야 할 내용들
- [TF비즈토크<상>] 美, 선물보따리만 받고 한국 뒤통수?…보조금 명단서 빠진 현대차
- [폴리스스토리] 불법유턴 곧바로 사이렌…'긴장 만랩' 암행순찰 단속현장
- '75분' 토트넘 손흥민, 울버햄튼전 1-0 결승골 기여...황희찬 '교체 출전'
- BTS-블랙핑크, K팝 자존심 건 격돌... 美 'MTV VMAs 2022' 승자는? [TF초점]
- [인플루언서 프리즘] "슬기로운 육아생활, 비법 나눠요" 육아 유튜브 인기
- 에스파 카리나, '인형을 닮은 미모' [TF사진관]
- [내가 본 '나인우'] 정제되지 않은 배우…솔직 엉뚱함이 매력
- 갈라진 이준석 키즈, '여의도 2시' 청년 정치인들 갈등 최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