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세사랑병원, 국제 학술지에서 3D 맞춤형 인공관절수술 우수성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연세사랑병원에서 지난 1년간 시행한 인공관절 마모테스트(Experimental Wear Test)의 결과 국내에서 개발한 '3D 맞춤형 인공관절'이 미국의 맞춤형 인공관절보다 마모가 적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서울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센터 고용곤 병원장과 한국 생산기술연구원 정경환 박사팀은 3D 맞춤형 인공관절에 대한 공동 연구를 착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기자】
서울연세사랑병원에서 지난 1년간 시행한 인공관절 마모테스트(Experimental Wear Test)의 결과 국내에서 개발한 '3D 맞춤형 인공관절'이 미국의 맞춤형 인공관절보다 마모가 적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연구결과는 'Optimal Design of Patient-Specific Total Knee Arthroplasty for Improvement in Wear Performance'라는 제목으로 인용지수(Impact factor) 5.7의 세계적 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발표됐다.
현재 인공관절은 맞춤형 인공관절부터 로보닥,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수술 기법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 중 의료선진국인 미국에서 7~9년 전부터 상용화되며 발전되어온 맞춤형 인공관절은 첨단기술인 3D프린팅과 3D시뮬레이션 등 첨단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맞춤화 된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해당 기법은 환자의 무릎에 맞춤화 된 인공관절을 제작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고 수술 시간이 짧아 고령의 환자 또한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다만 미국식 맞춤형 인공관절의 경우 무릎 위 뼈는 환자에게 맞는 맞춤형 인공관절을 통해 수술이 가능하지만 아래 뼈를 감싸는 인공관절은 기존의 인공관절과 큰 차이가 없다는 한계점이 따른다.
이에 서울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센터 고용곤 병원장과 한국 생산기술연구원 정경환 박사팀은 3D 맞춤형 인공관절에 대한 공동 연구를 착수했다. 본 연구에서는 무릎 위 뼈 뿐만 아니라 아래뼈까지도 맞춤형으로 제작되는 3D 맞춤형 인공관절을 사용하여 연구가 진행됐다. 그 결과 마모테스트에서 3D 맞춤형 인공관절이 미국식 맞춤형 인공관절에 비해 마모가 더 적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고용곤 병원장은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지금 3D 맞춤형 인공관절은 해부학적 특성을 반영하여 인공관절의 마모를 줄여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공관절의 연구를 통해 환자의 만족도 향상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현영 의원,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보상 이의신청 제도 보완 추진 - 베이비뉴스
- "우리나라에서 우영우는 변호사로 등록조차 할 수 없다" - 베이비뉴스
- 오세훈 시장 "육아하는 딸 애처로운 마음→서울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로" - 베이비뉴스
- 우리 아이는 두드러기가 잘 생겨요 - 베이비뉴스
- 제주도민은 ‘제주’에서 여름휴가를 어떻게 보내나요? - 베이비뉴스
- '먹는 음식에서 벌레, 금속, 유리가?' 식품 이물질 혼입 매년 약 500건씩 - 베이비뉴스
- 생명보험재단, 지난 5년간 교육 취약계층 초등생 6316명에게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지원 - 베이비
- "3%대 안심전환대출, 미리 확인해보세요" - 베이비뉴스
- 전국학생협회 출범... 학생들이 직접 권익개선 나선다 - 베이비뉴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저층주거지 환경개선사업 ‘온(溫)동네 숲으로’ 업무 협약 체결 - 베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