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루하PE, '940억원 투자' 랩지노믹스 최대주주 등극

지용준 기자 2022. 8. 21. 07: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랩지노믹스의 최대주주가 진승현 대표이사에서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루하프라이빗에쿼티주식회사(루하PE)로 변경된다.

루하PE는 2002년 랩지노믹스를 창업한 진 대표의 지분 12.7%(430만주)를 약 900억원에 취득하고 3자 배정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에 940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랩지노믹스는 최근 루하PE와 제3자 배정 조달방식으로 총 940억원 규모의 투자 및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의 최대주주가 진승현 대표이사에서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루하프라이빗에쿼티주식회사(루하PE)로 변경된다. 루하PE는 2002년 랩지노믹스를 창업한 진 대표의 지분 12.7%(430만주)를 약 900억원에 취득하고 3자 배정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에 940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이로써 루하PE는 랩지노믹스 지분 36.1%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랩지노믹스는 최근 루하PE와 제3자 배정 조달방식으로 총 940억원 규모의 투자 및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루하PE는 제3자 배정 방식의 신주 340억원과 600억원 규모의 CB에 투자하고 진 대표이사는 자신이 보유한 총 430만주에 대해 약 900억원에 루하PE에 양도한다. 주식매매 및 투자계약 종료일은 오는 11월14일로 투자 물량에 대한 보호예수기간은 1년이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루하PE는 랩지노믹스의 지분 총 36.1%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된다.

랩지노믹스는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미국 수탁분석기관인 클리아(CLIA)를 인수해 미국 진단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클리아는 검사 항목 허가만으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국 실험실 표준 인증으로 별도의 임상 없이 진단 서비스의 수출이 가능하다.

루하PE 관계자는 "랩지노믹스의 운영 노하우와 클리아 인수 전략은 상당한 시너지가 있을 것이다"라며 "클리아 인수로 안정적인 실적과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해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랩지노믹스는 관계자는 "미국 의료시장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대형 보험사 및 유통사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클리아를 인수 할 예정이다"며 "이번 자금조달로 미국 진단시장에서 공격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단독] '우영우' 강태오, 써브웨이 모델 됐다
'5980원' 이마트 치킨, 당당치킨과 다른 점은?
'연 2%' 적격대출, 받은 사람이 승자… 금리인상에 이자 100만원 증가
'카톡송금' 금지되나… 금융위 "자금이체업 허가 받으면 가능"
애플 '시리' 또 말썽… "독도가 한국땅 아닌 13가지 이유"
"5억 주담대 月원리금 300만원 육박" 최고금리 6% 재진입
이마트, '5980원 치킨' 특가 판매… 당당치킨 열풍 가세?
갤Z플립4 vs 갤Z폴드4… 어떤 제품이 더 인기일까
꿈에 그리던 아파트인데… 미입주 10가구 중 4가구 "기존 집 못 팔아서"
[영상] 대전차포 쏘는 '로봇개'…러시아의 비밀병기?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