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블랙핑크, K팝 자존심 건 격돌.. 美 'MTV VMAs 2022' 승자는? [TF초점]

이승우 입력 2022. 8. 21. 00: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그룹' 주요 부문 노미네이트... 해외 유명 아티스트와 승부 예고

20일 'MTV VMAs 2022' 공식 홈페이지가 발표한 '올해의 그룹(Group of the Year)' 후보 명단에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의 이름이 추가됨에 따라 K팝의 자손심을 건 격돌이 예상된다. /더팩트DB

[더팩트ㅣ이승우 기자] 'K팝의 자존심은 과연 누가 지킬 것인가?'

K팝스타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미국 'MTV VMAs 2022'의 '올해의 그룹(Group of the Year)'과 '베스트 메타버스 퍼포먼스(Best Metaverse Performance)' 2개 주요 부문을 놓고 해외 유명 아티스트들과 격돌한다.

20일(한국 시간) 'MTV VMAs 2022' 공식 홈페이지가 발표한 '올해의 그룹' 후보 명단에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의 이름이 나란히 추가됨에 따라 이들의 투표 결과에 세계 팬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이 지난 6월 10일 발표한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Proof)'의 타이틀곡 '옛 투 컴(Yet To Come)'은 빌보드 글로벌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세계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특히 세계 아미 팬들의 열렬한 응원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MTV VMAs 2021'의 '베스트 그룹(Best Group)'과 '베스트 K-팝(Best K-pop)', '송 오브 서머(Song of Summer)' 수상, 'MTV VMAs 2020'의 '베스트 팝(Best pop)', '베스트 K-팝', '베스트 안무', '베스트 그룹' 수상, 'MTV VMAs 2019'의 '베스트 그룹'과 '베스트 K-팝'을 수상한 방탄소년단은 올해 역시 수상 무대를 이어가며 'MTV VMAs' 4년 연속 수상의 주인공이 되겠다는 각오다.

이와 맞서는 블랙핑크도 최근 정규 2집 앨범 '본 핑크(BORN PINK)'의 선공개곡 '핑크 베놈(Pink Venom)' 음원을 발표하고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송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정규 2집 타이틀곡 공개를 위한 예열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특히 '핑크 베놈' 뮤직비디오는 공개한 지 29시간 만에 1억 뷰를 돌파,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 1억뷰 최단 기록(32시간) 곡인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의 기록을 갈아치우는 등 세계인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에 K팝 걸그룹 최초로 미국 'MTV VMAs'무대에 서는 블랙핑크의 수상 여부가 관심을 받고 있다.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외에 '올해의 그룹' 후보로는 미국의 힙합 듀오 시티 걸스, 얼터너티브 록 밴드 푸 파이터스, 얼터너티브 록 밴드 이매진 드래곤즈, 펑크 록 밴드 레드 핫 칠리 페퍼스, 이탈리아 로마 출신의 4인조 록 밴드 모네스킨, 브루노 마스와 앤더슨 팩으로 구성된 미국의 R&B 그룹 실크 소닉 등이 이름을 올렸다. '베스트 메타버스 퍼포먼스'에는 영국의 신스팝 가수 찰리 XCX,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아리아나 그란데, 팝가수 저스틴 비버, 미국의 듀오 트웬티 원 파일럿츠 등이 후보에 올랐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그룹'과 '베스트 메타버스 퍼포먼스' 외에도 작년에 이어 다시 한 번 '베스트 K-팝' 후보에 이름을 올렸고, 작년 7월 발표한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와 작년 9월 콜드플레이와 함께 발표한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로는 각각 '베스트 안무'와 '베스트 비주얼 효과(Best Visual Effects)' 후보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은 찰리 푸스와 협업해 지난 6월 24일 발표한 '레프트 앤 라이트(Left and Right)'로 '송 오브 서머' 수상을 노린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총 6개 부문에 도전한다.

블랙핑크는 '올해의 그룹' 외에 '베스트 메타버스 퍼포먼스' 후보에 올랐고, 여기에 블랙핑크의 멤버 리사가 솔로가수로 '베스트 K-팝' 후보 명단에 이름을 추가했다. 이로써 블랙핑크는 총 3개 부문 수상을 노린다.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의 멤버 리사 외에 '베스트 K-팝' 후보로는 보이그룹 세븐틴과 스트레이 키즈 그리고 걸그룹 트와이스와 있지 등이 이름을 올렸다.

'MTV VMAs 2022'는 오는 28일(현지 시각) 미국 뉴저지주 푸르덴셜 센터에서 무대를 갖고 MTV를 통해 생중계한다.

press01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