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미래채움 고등부 글로벌 SW·AI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년 소프트웨어(SW)미래채움 고등부 글로벌 SW·인공지능(AI) 교육에 참여할 지역별 참가 팀을 모집한다.
SW미래채움 사업은 지역간 SW교육 격차 해소와 SW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19년부터 운영됐다.
SW미래채움 고등부 글로벌 SW·AI 교육은 올해 3회를 맞는다.
지역 우수 고등학생에게 특화된 SW·AI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2년 소프트웨어(SW)미래채움 고등부 글로벌 SW·인공지능(AI) 교육에 참여할 지역별 참가 팀을 모집한다. 교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이다.
SW미래채움 사업은 지역간 SW교육 격차 해소와 SW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19년부터 운영됐다. 강원·경기·경남·경북·대구·울산·인천·전남·제주·충남·충북 11개 지역에서 운영중이다.
SW미래채움 고등부 글로벌 SW·AI 교육은 올해 3회를 맞는다. 국내 고등학생에게 미국 대학 교수를 초빙해 현지 예비대학생에게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역 우수 고등학생에게 특화된 SW·AI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은 박제호 클리어몬트멕케나컬리지 교수가 주 강사로 참여한다. 미국 대학 비전공자와 예비 전공자 대상 교육인 데이터 중심 컴퓨터사이언스(CS) 기초과정을 한국 학생에게 맞춰 재구성해 교육한다. 학습 내용을 활용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캡스톤 프로젝트로 학생 학습 역량을 높이도록 설계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과정은 이정규 노스이스턴대 교수가 주 강사를 맡는다. 미국 대학생 대상 과정이지만, 한국 고등학생 수준에 맞춰 수업한다. 라즈베리파이로 컴퓨터 구조와 피지컬 컴퓨팅을 이해하고 파이썬 중심, AI를 접목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조립·제어하도록 교육한다. 상황별 미션을 수행하는 자율주행 챌린지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고등학생은 학업 일정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정규교육과 대면 실습교육, 챌린지 본선 대회 순으로 운영한다. 8월 11일부터 22일까지 해당 교육 온라인 사이트에서 팀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신청 자격은 SW미래채움 사업이 운영 중인 지역 소재 고등학교 재학생이다. 2020년과 2021년 참여 학생은 중복 참여가 불가하다. 신청한 팀 중 지역별로 5팀을 선발해 교육한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용 부회장, 복권 후 반도체 먼저 챙긴 이유
- 갤럭시S23에 '2억 화소' 카메라 탑재
- [단독]금융위 전금법 개정 '카톡 송금하기' 못한다
- 기업銀, 전자서명인증서 '도전장'…소상공인으로 특화
- "한식 먹으러 왔어요!"…'불릿 트레인' 브래드 피트-애런 존슨 내한
- 尹 지지율 2주 연속 상승해 28%...여전히 20%대
- 친환경 용매로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만든다
- 핀란드 30대 女총리 '광란의 파티' 논란...마약 의혹 부인
- 손흥민 향해 '눈 찢은' 관객...서경덕 "아시아인 전체 모독 행위"
- 뉴질랜드 '가방 속 시신' 사건..."5~10세 어린이 두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