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톡!] 강원기 디렉터 "재미 반감 요소 크게 고친다"
-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총괄 디렉터 라이브 방송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총괄 디렉터가 지난 18일 서프라이즈 라이브 방송으로 팬들과 함께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강 디렉터는 "테스트 서버 패치에 대한 추가 설명, 추석 이벤트와 출근용사 김석진 영상에 대한 비하인드 내용을 전하기 위해 라이브 방송을 켰다"고 방송 목적을 설명했다.
그는 곧바로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 1.2.145 릴리즈를 팬들과 함께 살펴봤다. 이번 릴리즈는 보다 상세한 개발자 의견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방향성 외에 직업에 따른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스킬 사용 주기 관련 변경, 공통·직업별 스킬 구조 개선, 사냥 성능 개선, 수치 조정 총 4가지 방향성을 갖고 진행했다. 스킬 사용 주기는 흔히 극딜기라고 말하는 화력 버프 스킬을 아껴뒀다가 다른 파티원의 시너지 스킬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구조에서 180초 주기의 극딜기를 가진 직업과 240초 주기를 가진 직업이 파티에 있으면 시너지를 발휘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40초 이상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극딜기를 최대한 기존 경험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감소시켰다.
하이퍼 스킬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시켰다. 추가로 강 디렉터는 "하이퍼 스킬을 포함해 특별한 의도 없이 주기가 맞지 않는 스킬들은 전투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라 판단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했다"고 전했다.
또한 모든 직업이 사용하는 공용 스킬인 여신의 축복 계열 스킬들 또한 충전식 스킬로 변경해 다양한 스킬 사용 주기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 파티 플레이의 핵심 스킬인 비숍의 '프레이'와 '엔젤 오브 리브라'는 스킬 사용 구조를 변경해 180초 주기보다 짧은 주기로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과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도록 변경됐다.
강 디렉터는 "이번에 반영된 변경 사안들이 모든 이슈를 완벽하게 해결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모든 상황을 한 번에 조정하기에는 너무 많은 리소스와 리스크를 감안해야 하는 만큼 선반영 후 추가적으로 변경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공통·직업별 스킬 구조 관련해선 지난 상반기 동안 다양한 구조 개선 작업이 진행됐으나 여전히 많은 부분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강 디렉터는 이에 대한 개선안으로 '공격하는 대상의 수에 따라 스킬 대미지가 달라지는 구조 삭제', '마법사 공용 스킬 오버로드 마나의 적용 기준 변경', '함께 설치할 수 없는 설치 스킬 기준 변경'을 내세웠다.
그는 "이번 직업별 스킬 개선 작업은 최근 리마스터를 통해 대대적인 구조 개선이 이뤄진 모험가·시그너스 이외의 직업들에 집중해 개선했다. 이번에는 다양한 변경사항들이 많은 직업에 반영된 만큼 각 직업별 개발자 의견을 자세히 기재했으니 확인 부탁한다"고 전했다.
사냥 성능 개선은 직업별 편차가 과도하지 않고 장시간의 사냥이 쉽고 재밌어야 한다는 목적으로 이뤄졌다. 우선 각 직업별로 사냥 성능·편의성을 증긴시킬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반양한 것이 핵심이다.
각 직업에 따른 개선안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직업이 존재해 공용 사냥 스킬인 '에르다 샤워'의 스킬 자체 범위 증가, 공중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사간 감소 조치로 효용성을 대폭 상향했다. 또한 에르다 샤워를 설치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스킬 '에르다 파운틴'을 추가해 각 직업마다 필요한 형태의 사냥 스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수치 조정으로는 모험가 리마스터를 시작으로 한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스킬 영역에 본격적인 개선 작업이 이뤄졌다. 강 디렉터는 "직업간 성능 차이를 줄이는 과정에서 기존보다 성능이 하향되는 경험을 최대한 지양했고 가능한 상향식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 차이를 줄여가겠다"고 약속했다.
즉, 수치 조정은 이번 패치를 포함해 꾸준하게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그는 "메이플스토리는 전투와 관련된 요소들이 업데이트를 통해 끊임없이 추가되고 바뀌는 만큼 수치 밸런스에 있어 '완료'는 없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아직 작년에 설정한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방향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변화하는 중이다.
강 디렉터는 "상승폭에 대한 부정확한 예측으로 과도한 성능을 보이는 직업은 상승폭을 조정했는데 이 부분은 내부 불찰인 만큼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앞으로는 보다 정확한 예측을 통해 업데이트 이후 변경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수정 이후 각종 지표들을 꾸준히 확인해 적절성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채팅창의 분위기는 축제였다. "역시 원기 형이 최고다", "형 사랑해", "힘들겠지만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계속 노력해주길 바란다", "이러니까 메이플을 믿고 하지", "이번 패치에서 아쉬운 부분이 조금 있지만 기대하며 기다리겠다"고 답했다.
테스트 서버 릴리즈를 팬들과 함께 확인한 강 디렉터는 지난 던전앤파이터 17주년 방송에서 예고했던 족발과 콜라를 주문한 후 자신의 주특기인 먹방을 진행했다. "테스트 서버 준비로 점심을 못 먹어서 밥으로 먹는 것이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BTS 진의 특별 콘텐츠 '출근용사 김석진' EP 1~2화를 함께 감상하며 비하인드 스토리를 쏟아낸 강 디렉터는 추석 이벤트 및 로드맵 관련 이야기로 소통 주제를 전환했다.
먼저 오는 25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그니션 풀 문 파티: 요정 웡키의 스페셜 레인보우'가 이목을 끌었다. 어떤 것을 좋아할 지 몰라서 다 가져왔다는 콘셉트로 기획된 해당 이벤트는 요일마다 지정된 미션을 달성하면 경험치 3배 쿠폰(15분), 코어 젬스톤, 선택 아케인심볼 1개 교환권, 마일리지 500 등 다양한 보상 중 1종을 선택해 얻을 수 있다.
강 디렉터는 "이벤트 기간 동안 각 요일에 맞춰 각각 경험치 쿠폰 3배(30분) 2장, 주문의 흔적 강화 비용 50% 할인, 스타포스 강화 비용 30% 할인, 풀 문 버프(30분) 2장 등 기본 혜택도 지급하므로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후 강 디렉터는 진과 함께 기획한 이벤트도 살펴봤다. 모든 인터뷰 내용을 확인한 그는 "오디움도 업데이트가 됐으니 테스트 서버에서 즐길 수 있는 분들은 다양한 피드백을 전해주면 좋겠다"며 "로드맵 관련해선 비전 토크라는 타이틀로 다음주 수요일 영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고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방송 어땠는지 모르겠다. 자주 찾아뵙고 싶은 마음은 늘 굴뚝 같다. 시간이 되는 한 최대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오랜 시간 함께 해줘서 감사하고 채널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많이 부탁한다"고 말하면서 프로 방송인의 면모를 물씬 풍겼다.
방송 종료 인사에 시청자들은 "형 사랑해 자주 보자", "빛 원기 늘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고생하셨어요", "방송 너무 재밌었어요", "BJ 원기 화이팅", "메이플 행복하자", "이게 소통 방송이지", "소통 잘 해줘서 고마워요", "이번 라이브도 완벽했다", "또 봐요" 등 다음을 기약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