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송금하기' 사라지나.. 카카오페이, 전금법 개정안에 '급락'

강수지 기자 2022. 8. 19. 05: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페이의 주가가 급락세를 보였다.

금융위원회의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안에 간편 송금을 금지하는 방안이 포함됐다는 소식이 악재로 작용했다.

카카오페이의 주가 급락은 같은 날 오전 11시 30분쯤 전자신문이 최근 금융위원회가 마련한 전금법 개정안에 선불 충전 기반의 간편 송금을 금지하는 방안이 담겼다는 내용을 보도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해당 서비스는 상대방 계좌를 몰라도 카카오톡 계정과 카카오페이 계정만 있으면 간편한 송금이 가능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18일 전거래일 대비 4800원(6.56%) 하락한 6만8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사진제공=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의 주가가 급락세를 보였다. 금융위원회의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안에 간편 송금을 금지하는 방안이 포함됐다는 소식이 악재로 작용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카카오페이는 전거래일 대비 4800원(6.56%) 하락한 6만8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7만2100원으로 출발해 오전 장중 7만1000원대를 기록하던 카카오페이는 오후 들어 급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카카오페이의 주가 급락은 같은 날 오전 11시 30분쯤 전자신문이 최근 금융위원회가 마련한 전금법 개정안에 선불 충전 기반의 간편 송금을 금지하는 방안이 담겼다는 내용을 보도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은행 계좌 간 송금·이체만 허용하는 것이다.

선불 충전 기반의 간편 송금은 '카카오톡 송금하기'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해당 서비스는 상대방 계좌를 몰라도 카카오톡 계정과 카카오페이 계정만 있으면 간편한 송금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자신의 선불 충전 기반의 '카카오페이 머니'를 충전한 후 상대방 카카오톡 계정으로 소액을 송금할 수 있다.

같은 날 카카오(-1.12%)와 네이버(-3.10%)도 하락 마감했다. 네이버는 계열사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해 간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위가 전금법 개정안에 이 같은 방안을 포함한 것은 빅테크·핀테크 기업이 전자자금이체업에 등록하지 않고 선불전자지급수단업에만 등록해 실명 확인 의무가 없는 선불 계정을 발급해 온 것에 대해 자금세탁 악용 우려가 있다고 해석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머니S 주요뉴스]
"5억 주담대 月원리금 300만원 육박" 최고금리 6% 재진입
이마트, '5980원 치킨' 특가 판매… 당당치킨 열풍 가세?
갤Z플립4 vs 갤Z폴드4… 어떤 제품이 더 인기일까
꿈에 그리던 아파트인데… 미입주 10가구 중 4가구 "기존 집 못 팔아서"
[영상] 대전차포 쏘는 '로봇개'…러시아의 비밀병기?
비트코인, 경기둔화 우려에 '비틀'… 이더리움도 2%대↓
전세대란 보다 무서운 이자 공포… '5%' 대출금리 더 오른다
[코픽스 3% 육박] 영끌족 이자 공포… 주담대 변동금리 6% 넘었다
"침수차 조회, 1건에 10만원"… 그대로 믿었다가 돈 날린다
삼성 갤럭시Z 폴드4·플립4, 공시지원금 최대 65만원

강수지 기자 joy82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