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성폭력 느는데' 성 전담 조사관 없는 전남도교육청

무안=홍기철 기자 2022. 8. 18. 16: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지역 초중고특 학교에서 성폭력 등 학교폭력(이하 학폭)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교육청에 전문화된 성관련 전담조사관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이 전남지역 초중고 학교에서 매년 성폭력이 늘고 있지만 성 전담팀과 성전담조사관이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나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 지역 초중고특 학교에서 성폭력 등 학교폭력(이하 학폭)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교육청에 전문화된 성 관련 전담조사관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전남도교육청
전남 지역 초중고특 학교에서 성폭력 등 학교폭력(이하 학폭)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교육청에 전문화된 성관련 전담조사관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5년새 학교폭력 발생 중에 성폭력 피해 학생이 2018년 61명, 2019년 147명, 2020년 210명, 2021년 287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6월말 기준, 157명이 성폭력 피해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이 전남지역 초중고 학교에서 매년 성폭력이 늘고 있지만 성 전담팀과 성전담조사관이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나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전남교육청은 성인지생활교육팀이 지역내 학폭과 성폭력 등 문제에 대해 매뉴얼에 따라 담당하고 있을 뿐 사실상 전문지식을 가진 성 전담팀이나 성전담조사관이 없는 상태다.

실례로 서울시교육청 등 상당수 전국 교육청에는 전문적인 성전담팀 또는 성전담조사관을 운용하고 있어 성폭력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어 전남교육청과는 대조적이다.

하지만 전남교육청은 성인지생활교육팀이 학폭과 성문제를 대응 매뉴얼에 따라 형식적으로 움직일 뿐 매년 늘어나는 학교 성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곱지않는 시선이 적지 않다.

이에 전남도의회 교문위 송형곤 의원은 "성폭력 매뉴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가 아닌 담당 선생님들이 형식적인 매뉴얼에 따라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면서"성폭력은 다른 학폭과는 달리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전문인력이 개입해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또 "무엇보다 성폭력은 특수한 경우이기에 2차 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분리조치해야 하고 예방 교육강화가 필요하다"면서"제 임기 동안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개선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남교육청 관계자는 "(성 전담조사관)필요성을 인식하고 계속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인수위쪽에서도 저희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내년 3월 조직개편이 되면 이런 것들이 보강될 것으로 본다"고 해명했다.

한편 최근 전남에서는 모 특성화고 교감이 같은 학교 교직원을 성추행하려 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고, 같은 학교 교사는 남학생을 성희롱한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달에는 전남지역 모 중학교 30대 교사가 관사 목욕탕에 있는 여성 교사를 몰래 촬영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머니S 주요뉴스]
"5억 주담대 月원리금 300만원 육박" 최고금리 6% 재진입
이마트, '5980원 치킨' 특가 판매… 당당치킨 열풍 가세?
갤Z플립4 vs 갤Z폴드4… 어떤 제품이 더 인기일까
꿈에 그리던 아파트인데… 미입주 10가구 중 4가구 "기존 집 못 팔아서"
[영상] 대전차포 쏘는 '로봇개'…러시아의 비밀병기?
비트코인, 경기둔화 우려에 '비틀'… 이더리움도 2%대↓
전세대란 보다 무서운 이자 공포… '5%' 대출금리 더 오른다
[코픽스 3% 육박] 영끌족 이자 공포… 주담대 변동금리 6% 넘었다
"침수차 조회, 1건에 10만원"… 그대로 믿었다가 돈 날린다
삼성 갤럭시Z 폴드4·플립4, 공시지원금 최대 65만원

무안=홍기철 기자 honam333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