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출신 이두봉 낙마.. 尹, 새 정부 첫 검찰총장에 이원석 지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검찰총장 후보자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를 지명했다.
또 2019년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에 임명됐을 때 이 후보자가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검사장급)으로 윤 대통령을 보좌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와 함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검찰총장 후보자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이 후보자는 윤 대통령의 검사 재직 시절 굵직한 사거건 등을 함께해 대표적 윤석열 사단으로 꼽힌다.
전남 보성 출신인 이 차장은 서울 중동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1995년 27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서울지검 동부지청 검사로 시작한 이 후보자는 대검 수사지원과장과 수사지휘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 기획조정부장, 제주지검장을 거쳐 현재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다.
특히 이 후보자는 2017년 3월 윤 대통령이 국정농단 특별검사팀 수사를 지휘할 당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이 후보자가 직접 조사하는 등 윤 대통령과 호흡을 맞췄다. 또 2019년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에 임명됐을 때 이 후보자가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검사장급)으로 윤 대통령을 보좌했다.
유력 후보자로 거론되던 ‘윤석열 사단’의 맏형격인 양양 출신 이두봉(59·사법연수원 29기) 대전고검장은 낙마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에 대해 “수사기획통”이라며 “균형 잡힌 시각으로 검찰청을 잘 이끌어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선과 관련해서는 “지금 몇몇 후보자를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와 함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한 후보자는 제4대 보험연구원 원장, 서울대 금융법센터장,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원장, 법무부 감찰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대통령 "균형발전은 기회 공정의 문제 곧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 손흥민, 또 인종차별 당했나? ‘눈 찢는’ 행위 포착…첼시, 조사 착수
- ‘방한’ 빌게이츠에 원주 한지로 만든 인형 선물 화제
- 이준석, 尹대통령 비유 “모델하우스는 금수도꼭지, 납품은 녹슨 수도꼭지”
- 권성동 "野 국정조사 요구, 금도 벗어난 생떼"...문재인 청와대가 받아야
- 또 '민폐 관광객'…'카니발 가족 사건' 인근 식당서 청소용 수도로 샤워
- 두차례 맥주병 '와르르' 알고보니 동일 운전자...누리꾼 "이 정도면 안전 불감"
- “침수된 람보르기니 100만원에 팝니다” 당근마켓 판매글 화제
- “가슴까지 물 차올라 죽겠다 싶었다” 태풍 루사 악몽 재현
- 윤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지역’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