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그릴줄 아니?" 솔비, 조롱도 예술로 승화→전시회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권지안이 작가로서 국내 관객을 만난다.
권지안(솔비) 'Beyond the Apple : Systemized Language' 전시는 8월 20일부터 9월 18일까지 서울 강남구 갤러리치로에서 열린다.
또한 권지안 '애플 시리즈'를 다른 작가들이 자기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작품들도 눈에 띈다.
권지안은 이 악플에서 영감을 얻어 사과를 다양한 색으로 알파벳화 한 '애플 폰트' 오브제를 창조해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박아름 기자]
권지안이 작가로서 국내 관객을 만난다.
권지안(솔비) ‘Beyond the Apple : Systemized Language’ 전시는 8월 20일부터 9월 18일까지 서울 강남구 갤러리치로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회화, 평면 부조, 미디어아트 등 사과 오브제를 활용한 다채로운 작품이 공개된다. 미국 전시에서 화제를 모았던 ‘this is for you’ 평면 부조도 첫 공개된다.
또한 권지안 ‘애플 시리즈’를 다른 작가들이 자기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작품들도 눈에 띈다. 미국 뉴욕 기반 사진작가 겸 설치미술가 제이슨 리버(Jason River)와 콜라보레이션한 ‘Bubble wrap no.29(Her Apple)’과 설치미술가 최재용 ‘압펠 가르텐(Apfel garten)’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이버 세상에서 익명이란 가면을 쓰고 벌이는 폭력, 차별, 혐오는 이를 경험하는 현대인의 삶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있다. 권지안 역시 악플과 사이버불링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 미술 전공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받은 ‘너는 사과는 그릴 줄 아니?’란 조롱도 그 중 하나다. 권지안은 이 악플에서 영감을 얻어 사과를 다양한 색으로 알파벳화 한 ‘애플 폰트’ 오브제를 창조해냈다.
‘Beyond the Apple : Systemized Language’ 전시에서는 ‘애플 폰트’를 활용한 ‘애플 텍스트’가 공개된다. 이는 버락 오바마, 스칼렛 요한슨 등 유명인에게 쏟아진 악플과 그 악플에 대한 답변을 시각화한 작품이다. 권지안은 언어를 초월한 새로운 표현법 ‘애플 텍스트’로 사이버 폭력에 일침을 날리며,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사이버 유토피아’를 선보인다. ‘애플 텍스트’는 미국 평론가들 사이에서 극찬을 받았다.
사이버 폭력을 작품으로 시각화한 ‘애플 시리즈’는 권지안의 ‘허밍(Humming) 시리즈’와도 맞닿아 있다. ‘허밍 시리즈’는 글로 담아낼 수 없는 마음의 언어를 시각화한 표현법으로 평단의 화제를 모았다. ‘허밍’을 통해 언어를 초월한 감성을 표현했듯, ‘사과’를 통해 사이버 폭력을 넘어서 화해와 정화, 힐링의 메시지까지 투영했다.
전시 관계자는 “현대인들은 사이버 폭력을 통해 상실, 차별, 절망에 익숙해지고 있다. ‘Beyond the Apple’ 전시는 사이버 폭력의 시대를 넘어서 ‘사이버 유토피아’를 정조준한 작가의 소신과 신념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Beyond the Apple : Systemized Language’ 전시 오프닝 리셉션은 8월 20일 오후 6시부터 진행된다. (사진=엠에피크루 제공)
뉴스엔 박아름 jamie@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유진 “母, 15살 연상 백종원 결혼 울며 반대” 결혼후 ‘반전 사위’(옥문아들)[어제TV]
- 강수정 “이경실, 거슬리는 애 있으면 밟으라고 조언”(대한외국인)[결정적장면]
- 강태오 “軍 입대, 자신있게 ‘잘 다녀오겠다’ 인사할 수 있어 다행”
- 이영자 면치기→‘환연’ 쓰레기 숙소, 더러운 예능 눈살 [TV와치]
- 임영웅 아이유 박은빈이 암표에 대처해 팬을 지키는 방법 [이슈와치]
- 류승수 “의료 상식으로 심근경색 장모님 살려”(라디오스타)
- 그레이스 켈리, 헐리우드 배우 최초 왕비→막장 3남매 낳았다(라떼9)
- ‘한산’ 출연한 이 배우, 알고보니 스노보드 선수 “평창 스타”(DNA 싱어)
- 이정재 “오빠 관상=진상” 미노이 농담에 당황 “진국이야”(요리조리)
- 이유리, 마동석도 울고 갈 팔근육 “나도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