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전세사기·침수피해, 정부가 디지털기술로 위험 알린다"(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디지털트윈 분야 스타트업과 마주 앉아 신산업 성장 지원을 약속했다.
또 청년들의 현안에 디지털 트윈을 접목할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는 전세사기, 집중호우 등 최근 청년들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에 디지털트윈을 활용할 방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원희룡 장관은 "대한민국을 디지털트윈 선도국가로 이끌 청년 여러분의 용기와 도전을 국토부가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금준혁 김진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디지털트윈 분야 스타트업과 마주 앉아 신산업 성장 지원을 약속했다. 또 청년들의 현안에 디지털 트윈을 접목할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제2회 국토교통부X스타트업X청년재단 커피챗' 행사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원 장관과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김정현 리빌더AI 대표, 박원녕 엔젤스윙 대표, 참석을 사전신청한 예비창업가 등 청년 30여명이 참석했다.
디지털트윈은 가상공간에 실제와 똑같은 쌍둥이 모델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해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김정현·박원녕 대표는 이날 창업 동기, 서비스 개발, 기업의 성장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 과정 등을 공유했다. 이어 원 장관과 디지털트윈 관련 데이터 구축·개방, 산업생태계 조성 등을 주제로 토론했다.
공간업계에서 일하는 청년들은 공간정보 VOD의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부분을 지적했다. 한 청년은 "생각보다 해상도나 좀 현실감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며 정부 차원의 개선안을 건의했다.
이에 원 장관은 "디지털 쪽이 워낙 발전하다 보니까 지금은 상당히 뒤처진 것이 솔직한 현실이다"며 "데이터 인프라로서 공공·국가 부분에서도 제대로 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국토부를 포함한 정부부처에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을 위한 규제혁신이 흩어져 있다는 지적에는 "국무총리를 주재로 규제개혁 혁신위원회를 열고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것들을 어떻게 칸막이를 없애서 협업규모를 키울 수 있을지 의견을 모으고 플랜을 잡고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에는 전세사기, 집중호우 등 최근 청년들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에 디지털트윈을 활용할 방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전세사기 관련 실거래가 데이터의 공개를 두고 "전세 사기 주의가 발동된 동네라든지 이런 데이터들이 된다면 예방을 할 수 있다"면서도 "범죄의 내지는 사회 관계에 불필요한 악용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큰 틀에서는 피해 예방을 하기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정보는 가급적 다 공개하고 범죄로 가는 길목에 대한 예방 기능까지 넣어서 스마트폰 클릭 하나로 해결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부연했다.
또 집중호우에 대해서는 "이번 재해 재발 방지대책에는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고 스타트업이나 민간과 함께 프로그램들을 만들도록 국토부가 주도를 해볼까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침수지역 중 맨홀에 안전장치가 없는 곳을 전수조사하고 이를 디지털 트윈으로 스캔해서 재해가 발생할 시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방안을 예시로 들었다.
원희룡 장관은 "대한민국을 디지털트윈 선도국가로 이끌 청년 여러분의 용기와 도전을 국토부가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rma1921k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2살 아이 데리고, 고3 제자와 불륜 여교사…"속옷엔 체액까지" 충격
- "모텔 잡으란 최민환, 업소 익숙…성매매 강력 의심" 성범죄 변호사도 충격
- 브로치만 1억5000만원…지드래곤, 억 소리나는 '유퀴즈 패션'
- 23기 정숙, 조건만남 빙자한 절도범? '나솔' 측 "확인 중"
- "똥오줌 치우는 김동성…폼은 쇼트트랙이라고" 아내 인민정 근황 공개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
- "트리플스타에 37억 전셋집도 해줬는데…지인들과 잠자리 요구" 이혼 전말
- '나솔' 23기 서울대 영식 "항상 26살 여친만 만나…꿈 있는 나이가 좋아"
- 길가는 여성 '바짝' 쫓은 남성…"저 사람 이상하죠?" 따라가 지켜준 시민[영상]
- "카페한다는 말에 '물장사'라 비하한 남친 부모…바로 헤어졌다" 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