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비.바] 비만 수술해도 결국 위가 늘어난다고?

김용진 대한비만학회 교육위원회(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입력 2022. 8. 18. 0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간신히 엄마를 설득해 외래를 찾았다.

그러나 비만, 수술 못지 않게 공격적으로 만성화 하며 재발이 잦은 대표적인 질병이다.

비만수술 후 치료 실패의 물리적인 이유, 즉 위가 다시 늘어나는 경우는 굉장히 제한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비만 수술인 위소매절제술의 경우 전체적으로 체중 감량에 실패하는 경우가 약 15%에 달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비만학회-헬스조선 공동기획] 잘못된 비만 상식 바로잡기(잘.비.바) 32편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간신히 엄마를 설득해 외래를 찾았다. 마지 못해 따라 나서기는 했지만, 엄마는 여전히 수술이 못마땅하다. 자세한 설명을 드렸다. 중간중간 고개를 끄덕이시며, 따님 상태와 수술 필요성에 대해 동의한다는 표시를 보였다. 수술, 준비, 그리고 수술 전 검사 일정을 정하는 것으로 진료를 마무리했다. 

 “그런데요 선생님, 그렇게 수술해도 시간이 지나면 결국 위가 늘어나서 다시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아닌가요?” 일어나시려던 어머님이 다시 자세를 고쳐 잡고 앉으시면서 마지막 질문을 하셨다. 여러 의미가 담겼을 것이다. 우선 아이가 지금이라도 수술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진심 어린 걱정이었을 것이고, 마음 다른 한편으로는 수술 자체 혹은 아이의 그간 생활 습관에 대해 믿음이 가지 않아서일 것이다.

비만수술, 특히 고도 비만 치료에 있어 유일하고 장기적으로 검증된 치료다. 그런 이유로 일반 질환과 동일하게 건강 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주변에 위 수술을 하신 분들의 경험을 토대로, 결국은 다시 늘어나서 잘 먹게 되면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과 오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비만수술, 정상적이고 건강한 해부학적 구조를 변형시키는 굉장히 공격적인 치료 방법이다. 당연히 그 결과는 충분하다. 그러나 비만, 수술 못지 않게 공격적으로 만성화 하며 재발이 잦은 대표적인 질병이다. 그렇기에 비만수술 역시 일부 치료 실패가 분명히 존재한다.

비만수술 후 치료 실패의 물리적인 이유, 즉 위가 다시 늘어나는 경우는 굉장히 제한적이다. 가장 대표적인 비만 수술인 위소매절제술의 경우 전체적으로 체중 감량에 실패하는 경우가 약 15%에 달한다. 적지 않은 수치다. 주된 원인은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체중이 줄면서 그에 대한 자연스러운 보상 심리로 인한 '비정상적인 식이 행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수술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잦은 식사, 식탐 조절의 어려움, 특정 음식에 대한 집착, 강박적 구토 등등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인 식사 습관이 전체 수술 환자 중 거의 반수에서 나타난다. 바람직한 것은 결코 아니지만 한 번 더 깊게 이해하면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비만수술 후 긴 여정, 1년여 가파른 체중 감량과 함께 허니문을 보낸다. 이 시기에 적절한 식이 습관이 몸에 배지 않으면 다시 가혹한 현실이 기다리고 있다. 비만수술, 매직이 아니다. 새로운 시작일 뿐이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