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임직원에 3년간 1250억 쏜다..1인당 얼마?

윤지혜 기자 2022. 8. 17. 16: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NAVER(네이버) 관계사 라인이 임직원에 3년간 125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임직원에 Z홀딩스 주식과 일대일 가치를 지닌 포인트를 부여한 후 2024년부터 3년에 걸쳐 현금으로 분할지급하는 방식이다.

Z홀딩스는 "이번 제도로 라인 임직원이 당사의 주가 및 실적 향상에 관심이 높아져 지속적인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인, Z홀딩스 주가 동일한 포인트 제공..3년간 현금으로 분할지급
/사진=라인플러스

NAVER(네이버) 관계사 라인이 임직원에 3년간 125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Z홀딩스는 주식급부신탁 프로그램 'J-ESOP' 일환으로 오는 18일 라인에 1주당 484.1엔에 신주 2635만8100주를 발행한다. 발행가 기준으로 127억5995만엔 규모로, 현재 환율(100엔당 974.9원)로 환산 시 약 1245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3월 라인과 야후재팬이 합병해 탄생한 Z홀딩스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지분을 절반씩 투자한 A홀딩스의 자회사다.

라인은 신주를 임직원 보상 재원으로 활용한다. 임직원에 Z홀딩스 주식과 일대일 가치를 지닌 포인트를 부여한 후 2024년부터 3년에 걸쳐 현금으로 분할지급하는 방식이다. 지급 당시 Z홀딩스 주가를 현금으로 환산해 제공하므로 보상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 다만 일반적인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처럼 임직원이 주식을 직접 매입하는 게 아니어서 주가 하락에 따른 임직원 손실은 발생하지 않는다.

라인은 올해 3월 31일 기준으로 재직 중인 직원을 대상으로 성과 및 향후 예상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1인당 평균 보상 규모를 공개하진 않았으나 올해 4월 한국·일본·대만·태국 등 라인의 글로벌 임직원이 약 9200명인 점을 고려하면 단순 산술평균시 1인당 3년간 총 1353만원을 받는 셈이 된다. 1년에 450만원씩 돌아가는 셈이다.

Z홀딩스는 "이번 제도로 라인 임직원이 당사의 주가 및 실적 향상에 관심이 높아져 지속적인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올해 라인은 파격적인 근무제도 및 보상방안을 잇달아 내놓으며 IT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달부터 한국시간 기준으로 시차 4시간 이내 해외지역에서 최대 90일간 근무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2.0' 근무제를 도입했다. 매월 17만원 상당의 현금성 포인트도 지원한다. 국내 기업 중 해외 원격근무를 정례화한 첫 사례다.

또 올해 1월과 내년 1월 평균 1000만원씩 '리텐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Z홀딩스 출범 1주년을 맞아 특별 성과금도 제공했다. 올해 임직원 연봉예산도 12% 인상해 전 직원의 기본금을 최소 500만원 이상 올렸다. 여기에 주식 기반 보상안까지 더해지자 사내 호응도 높다. 한 라인 직원은 직장인 익명게시판 '블라인드'에 "잊을만하면 계속 이벤트가 있다. 사랑한다"라며 환호했다.

[관련기사]☞ 유흥업소 출근하는 아이돌 연습생들…"서로 소개해준다"2년 수술 미룬 이정재, 몸상태 이 정도일 줄은…"어떻게 버틴 거냐"이경규 여동생 "오빠가 월급 대신 결혼자금…고마웠다"'손준호♥' 김소현 "시어머니와 19살 차…형님, 나보다 6살 어려"낸시랭 "17년 암투병하다 돌아가신 엄마…부유했던 집 몰락"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