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찬성' 리즈 체니 의원 '운명의 날'

나기천 2022. 8. 16. 2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10명 중 마지막 한 명의 운명이 16일(현지시간) 결정된다.

지난해 1월 13일 하원에서 진행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 투표 때 찬성표를 던진 10명의 공화당 의원 중 한 명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체니 의원을 비롯해 탄핵 찬성파 10명 모두를 경선에서 떨어뜨리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화당, 중간선거 앞두고 하원의원 경선
당시 찬성 10명 중 경선 통과는 2명뿐
父 체니, 후원광고.. 트럼프 "탈락" 별러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10명 중 마지막 한 명의 운명이 16일(현지시간) 결정된다.

워싱턴포스트(WP)는 11월 중간선거를 위한 리즈 체니 하원의원(와이오밍주)의 경선이 16일 치러진다고 15일 보도했다.
리즈 체니 하원의원과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낸 아버지 딕 체니.
체니 의원은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부통령을 지낸 딕 체니의 딸이다. 지난해 1월 13일 하원에서 진행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 투표 때 찬성표를 던진 10명의 공화당 의원 중 한 명이다.

공화당이 비토한 1·6 의사당 폭동사태 조사특위 부위원장으로도 활동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저격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난 대선 선거부정 주장을 맹비난하다 당내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직에서 쫓겨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체니 의원을 비롯해 탄핵 찬성파 10명 모두를 경선에서 떨어뜨리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다. 실제 7명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받은 경쟁자에게 패하거나 경선 출마를 스스로 포기했다. 경선을 통과해 본선 진출권을 따낸 의원은 2명에 불과하다. 그나마 2명 중 1명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한 후보와 맞닥뜨리지 않은 경우였다. 공화당 내에서 여전한 트럼프 파워가 경선 현장에서 확인된 셈이다.

재선에 도전하는 체니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를 등에 업은 변호사와 일전을 벌여왔다. 트럼프 지지세가 워낙 강한 지역구라 체니 의원의 경선 통과 가능성은 높지 않은 분위기다.

WP는 “리즈 체니의 정치 생명이 끝날 것 같다”면서도 “이제 시작”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아버지 딕 체니 전 부통령의 행보를 염두에 둔 해석으로 풀이된다.

체니 전 부통령은 2024년 공화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맞붙을 유력한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체니 전 부통령은 최근 딸을 위한 후원광고에서 “미국 역사에서 도널드 트럼프보다 나라에 더 큰 위협이 된 인물은 없었다”고 공개 비난하면서 이런 관측에 힘을 실었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