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찬성' 리즈 체니 의원 '운명의 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10명 중 마지막 한 명의 운명이 16일(현지시간) 결정된다.
지난해 1월 13일 하원에서 진행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 투표 때 찬성표를 던진 10명의 공화당 의원 중 한 명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체니 의원을 비롯해 탄핵 찬성파 10명 모두를 경선에서 떨어뜨리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시 찬성 10명 중 경선 통과는 2명뿐
父 체니, 후원광고.. 트럼프 "탈락" 별러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10명 중 마지막 한 명의 운명이 16일(현지시간) 결정된다.
공화당이 비토한 1·6 의사당 폭동사태 조사특위 부위원장으로도 활동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저격 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난 대선 선거부정 주장을 맹비난하다 당내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직에서 쫓겨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체니 의원을 비롯해 탄핵 찬성파 10명 모두를 경선에서 떨어뜨리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다. 실제 7명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받은 경쟁자에게 패하거나 경선 출마를 스스로 포기했다. 경선을 통과해 본선 진출권을 따낸 의원은 2명에 불과하다. 그나마 2명 중 1명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지한 후보와 맞닥뜨리지 않은 경우였다. 공화당 내에서 여전한 트럼프 파워가 경선 현장에서 확인된 셈이다.
재선에 도전하는 체니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를 등에 업은 변호사와 일전을 벌여왔다. 트럼프 지지세가 워낙 강한 지역구라 체니 의원의 경선 통과 가능성은 높지 않은 분위기다.
WP는 “리즈 체니의 정치 생명이 끝날 것 같다”면서도 “이제 시작”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아버지 딕 체니 전 부통령의 행보를 염두에 둔 해석으로 풀이된다.
체니 전 부통령은 2024년 공화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맞붙을 유력한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체니 전 부통령은 최근 딸을 위한 후원광고에서 “미국 역사에서 도널드 트럼프보다 나라에 더 큰 위협이 된 인물은 없었다”고 공개 비난하면서 이런 관측에 힘을 실었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경찰차 막아라!" “대통령 지켜라”… 영장 발부 후 아수라장 된 尹 관저 앞 [밀착취재]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이세영, 얼굴·가슴 성형수술로 달라진 분위기 “회사에서 예쁘다고...”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