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임플란트 재수술 시 주의사항은?"

전아름 기자 입력 2022. 8. 16. 17: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연치아도 관리미흡, 질환, 사고 등 여러 원인으로 깨지고, 부러지고, 소실될 수 있듯이 임플란트도 다양한 이유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는 일반 치아와 마찬가지로 골 조직이 픽스처와 유착해 고정돼야 제대로 된 치아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지지대 역할을 해줄 골 조직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다면 보철이 흔들리고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 전후로 치아와 잇몸관리는 필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정보] 임플란트 오래 잘 쓰는 관리법과 재수술에 대하여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오래 전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A씨. 언젠가부턴가 살살 흔들리는것 같더니 그 흔들림이 점점 심해져 치과에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았다. 검사 결과, 임플란트를 지지할 골 조직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음이 발견됐는데....

자연치아도 관리미흡, 질환, 사고 등 여러 원인으로 깨지고, 부러지고, 소실될 수 있듯이 임플란트도 다양한 이유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는 일반 치아와 마찬가지로 골 조직이 픽스처와 유착해 고정돼야 제대로 된 치아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지지대 역할을 해줄 골 조직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다면 보철이 흔들리고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치료법이다. 실제 치아를 대신해 저작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심미적으로도 큰 문제가 없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한번 식립하면 그걸로 모든 과정이 끝났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 전후로 치아와 잇몸관리는 필수다. 사후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잇몸이 약해지면서 임플란트 수명이 짧아진다.

또한 치주질환이 발생해도 빠르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면 시술부 주변 신경이 손상되면서 잇몸뼈가 녹아 내리게 되는데 이럴 경우 기존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재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최초의 임플란트 시술도 중요하지만 문제가 생긴 임플란트는 더욱 신중하게 치료해야 한다.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 보완해 다시 식립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시술에 비해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진다.

도움말=변유경 서울하이안치과 강남구청역점 원장. ⓒ서울하이안치과

이런 경우 재수술 진행 시 단순히 기존 보철을 제거, 재식립하는 것이 아니라 3D-CT, 3D-TRIOS 등을 장비를 촬영해 정밀 검사를 시행해 상태를 보다 세밀하게 파악한 후 염증 유무 발견 및 제거 및 골이식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대처해야 한다.

변유경 서울하이안치과 강남구청역점 원장은 "고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숙련도 높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에 정밀 검사를 진행해 환자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곳인지, 체계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갖췄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도 좋다"라며 "임플란트 재수술은 수술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배로 드는 만큼 무엇보다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 올바른 양치 습관을 들여야 한다. 치실, 치간칫솔을 사용해 꼼꼼히 닦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