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착] "도망쳐!" 확진자 뜨자 中 상하이 이케아 봉쇄, 쇼핑객 '대탈출' (영상)

권윤희 입력 2022. 8. 16. 14: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상하이가 엄격한 코로나19 봉쇄 정책을 이어가는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 초대형 가구 매장에서 필사의 탈출극이 벌어졌다.

미국 CNN방송은 13일 상하이 쉬후이 구역 이케아 매장에 봉쇄령이 떨어져 쇼핑객이 혼란을 겪었다고 보도했다.

주말 쇼핑객이 몰린 이날, 이케아 매장에 긴급 안내방송이 울려 퍼졌다.

'제로 코로나' 달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무관용 방약 정책에 따라 이케아 매장 봉쇄를 결정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미국 CNN방송은 13일 상하이 쉬후이 구역 이케아 매장에 봉쇄령이 떨어져 쇼핑객이 혼란을 겪었다고 보도했다. 출처=웨이보
출처=웨이보

중국 상하이가 엄격한 코로나19 봉쇄 정책을 이어가는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 초대형 가구 매장에서 필사의 탈출극이 벌어졌다. 미국 CNN방송은 13일 상하이 쉬후이 구역 이케아 매장에 봉쇄령이 떨어져 쇼핑객이 혼란을 겪었다고 보도했다.

주말 쇼핑객이 몰린 이날, 이케아 매장에 긴급 안내방송이 울려 퍼졌다. 코로나19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가 해당 매장에 들른 것이 확인됨에 따라 매장을 봉쇄한다는 소식이었다.

자오 단단 상하이시 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부주임은 “티베트 방문 후 상하이로 돌아온 6세 소년이 신규 감염됐으며, 이 소년과 밀접 접촉한 사람의 동선을 확인한 결과 이케아 매장을 방문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제로 코로나’ 달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무관용 방약 정책에 따라 이케아 매장 봉쇄를 결정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출처=웨이보
출처=웨이보

봉쇄 방송을 접한 쇼핑객 사이에선 고성과 비명이 터져 나왔다. 격리 공포에 휩싸인 쇼핑객들은 필사적으로 탈출을 시도했다. 출입문을 사이에 두고 탈출하려는 쇼핑객과 막으려는 당국자 사이에 힘겨루기가 이어지면서 매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결국 출입문이 완전히 닫히기 직전 쇼핑객 일부가 문틈을 비집고 나오면서 저지선이 뚫렸다. 맨 앞에 있던 쇼핑객들은 당국자들과 실랑이를 벌인 끝에 탈출에 성공했고, 뒤이어 다른 쇼핑객들이 우르르 쏟아져 나왔다. 당국자들은 서둘러 출입문을 걸어 잠그고 나머지 쇼핑객들을 격리했다.

출처=웨이보

보도에 따르면 남은 쇼핑객들은 한밤중까지 이케아 매장에 갇혀있다가 격리 시설로 옮겨졌다. 이들은 이틀간 격리 시설에 머물며 숙식을 해결하는 ‘폐쇄 루프(closed loop)’에 들어간다. 폐쇄 루프 해제 후 5일간은 당국의 감시를 받게 된다.

올해 초 약 3개월간 도시 봉쇄를 단행한 상하이는 6월부터 봉쇄를 일부 해제했다. 그러나 봉쇄 장기화와 생필품 및 의약품 확보 어려움으로 민심은 폭발했다. 주민 분노가 들끓자 당국은 도시 봉쇄를 해제했다. 다만 바이러스 재확산 억제를 위해 확진자가 발생하면 불시에 부분 봉쇄령을 도입하는 방안을 채택했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