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톡톡톡]공장 막았던 화물연대..이번엔 하이트진로 본사 기습 점거

2022. 8. 16. 13:5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오늘 오전 6시부터 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운송료 인상과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며 서울 강남구 하이트진로 본사 1층 현관과 옥상을 불법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이 1층 문을 걸어 잠가 한동안 본사 직원 출입이 가로막혔다 오전 9시쯤 통행이 재개되기도 했습니다.

일부 노조원은 '시너를 들고 왔다'거나 “투신하겠다”며 경찰 진입을 막는 위협 행동을 하고 있어 소방당국은 바닥에 에어매트를 깔고 비상 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2.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3%대 고정형 상품으로 바꿔주는 정책모기지 상품 '안심전환대출'이 다음 달 15일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신청 자격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사전 안내 서비스가 내일부터 시작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와 KB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6개 시중은행은 사전 안내 사이트에서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방법 등을 안내합니다.

대출 금리는 연 3.8~4%, 저소득 청년층은 연 3.7~3.9% 금리가 적용되는데 주택가격, 소득, 보유 주택 수 등 체크리스트를 통해 신청 대상 해당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K그룹이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가 세운 미국 소형모듈원자로 SMR 기업 ‘테라파워’에 2억 5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3200억 원을 투자했다고 밝혔습니다.

빌 게이츠가 2008년 설립한 테라파워는 탄소 배출 없이 전기를 생산하는 SFR 기술을 보유한 원전 업계 혁신 기업입니다.

현재 가동 중인 3세대 원전보다 안전성과 경제성에서 더 나은 평가를 받는 4세대 원전기술로,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