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블랙이글스', 필리핀 에어쇼로 FA-50 우수성 알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영국·폴란드·이집트에 이어 필리핀 상공에서 특수비행을 선보이며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알렸다.
필리핀 공군은 이번 에어쇼를위해 '블랙이글스'의 T-50B(FA-50의 모체) 기체들이 자국 영공에 진입할 당시 FA-50PH을 보내 호위비행하며 환대와 예우를 표했다고 한다.
필리핀 공군은 FA-50와 함께 KAI가 제작한 8대의 KT-1급 신규 훈련기 도입 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영국·폴란드·이집트에 이어 필리핀 상공에서 특수비행을 선보이며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알렸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따르면 '블랙이글스'는 15일 필리핀 공군 창군 제75주년을 맞아 세자르 바사 공군기지에서 에어쇼를 열어 양국 간 우호 증진 의지를 다졌다.
이번 에어쇼는 필리핀에서 30여년 만에 처음 열릿 에어쇼다.
필리핀 공군은 이번 에어쇼를위해 '블랙이글스'의 T-50B(FA-50의 모체) 기체들이 자국 영공에 진입할 당시 FA-50PH을 보내 호위비행하며 환대와 예우를 표했다고 한다.
KAI는 이번 에어쇼에 맞춰 필리핀 현지에서 열린방산 전시회에 참가해 FA-50 경전투기 추가 수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필리핀 공군은 FA-50와 함께 KAI가 제작한 8대의 KT-1급 신규 훈련기 도입 사업도 진행 중이다.
필리핀은 2014년 정부 간 계약 방식으로 FA-50PH 경전투기 12대를 구매했으며, 2017년 인도 후 성공적으로 전력화했다.
필리핀 공군 대변인 메이나드 마리아노 대령은 "FA-50PH 전투기 12대 추가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다목적 전투기인 KF-21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7년 필리핀 마라위 전투에 투입됐던 FA-50PH는 큰 활약을 펼쳐 '게임체인저'란 찬사를 받기도 했다.
KAI 수출혁신센터장인 이봉근 상무는 "최근 역대 최대 규모의 폴란드 수주를 통해 FA-50의 글로벌 경쟁력이 높아졌다"며 "필리핀에서 FA-50과 KT-1의 추가 수주를 통해 국산 항공기 1000대 수출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폴란드 정부는 최근 KAI와 FA-50 기체 48대 도입을 위한 기본계약을 맺었다.
KAI는 주야간 표적식별 장비 '스나이퍼 포드'를 장착하고 레이저 유도폭탄 운용능력, 임무 시간, 작전 반경을 대폭 늘린 FA-50 개랑형 도입을 필리핀 측에 제안하고 있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신평 "내가 왜 간신?…공직 맡은 적 없고 尹에 쓴소리, 간신 자격도 없다"
- 이재명 "이분 꼭 찾아 달라"…그날 밤 맨몸으로 맞선 '여의도 장갑차맨'
- "내 방에서 이상한 소리가" 모텔 여종업원 유인 성폭행…저항하자 살해
- "트랙터 시위 여자 애들, 유럽이면 머리에 총알구멍 뚫렸지"…경찰 글 논란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전성애 "엄마, 70대 때 본처 둔 연하남과 열애…그 사람 먼저 죽자 큰 충격"
- 이찬원 대상 영예…"KBS가 낳아주고 길러줘"(종합) [KBS연예대상]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