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우울증 완화에 효과 있어"

정윤형 기자 2022. 8. 16. 11:3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보충제(게티이미지뱅크 제공=연합뉴스)]

비타민D 보충제가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핀란드 동부 대학 임상의학 연구소의 투오마스 미콜라 교수 연구팀이 지금까지 세계에서 발표된 비타민D-우울증 관련 임상시험 41건(무작위 대조군 설정)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뉴스 메디컬 라이프 사이언스(News Medical Life Science)가 15일 보도했습니다. 

전체 임상시험에서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한 그룹이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증세가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복용한 비타민D 보충제의 용량은 크게 달랐지만 50~100µg(마이크로 그램) 복용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50~100µg는 2000~4000IU(국제단위: international unit)에 해당됩니다. 

비타민D는 중추신경계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는데 중추신경계의 교란은 우울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임상시험 결과는 참가자의 인구 이질성과 편향성 위험이 있어 증거의 확실성이 낮다고 연구팀은 인정했습니다. 

따라서 추가 연구를 통한 증거가 더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