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자존감 바닥칠 때, 퇴사 하고플 때.. 삶에 '목표' 있다면 끄떡없지!
성장비법 '세바시강연'·현실조언 '김미경TV' 호평
유튜브 속에서 삶에 목표와 꿈을 심어주고 지친 마음을 위로해주는 '동기부여' 콘텐츠가 인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심리적 불안과 우울감이 커지고 삶의 질이 낮아졌다고 느끼는 많은 이들이 긍정적 자극을 얻기 위해 관련 콘텐츠를 즐겨 찾는 탓이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동기부여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8월 둘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세바시 강연', 2위는 'MKTV 김미경TV', 3위는 '스터디언'이다.
1위를 차지한 '세바시 강연'은 CBS 초청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의 공식 유튜브 채널이다. 현재 구독자 157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2250여 개 동영상의 누적 조회 수는 3억 6200만 회에 달한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15분 분량의 강연을 통해 삶의 깨달음과 지식을 전하는 세바시 본방송 영상뿐 아니라 본방송에서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누는 '세바시 나머지 45분', 성장과 성공 노하우를 전하는 '세바시랜드 티처톡', 베스트셀러 작가 정문정이 삶의 요령을 일러주는 '정문정답'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자존감이 바닥을 친다면', '삶에 강력한 파동을 만드는 법' 등 인기 강연을 주제별로 묶어 몰아 보기를 제공하는 영상들이 특히 큰 사랑을 받으며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2위는 구독자 수 153만 명, 누적 조회 수 3억 500만 회의 기록을 보유한 채널 'MKTV 김미경TV'다. 다양한 매체를 오가며 꿈과 연애, 직장 생활, 경제 문제 등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신념을 전해 '스타 강사'로 떠오른 김미경 MKYU 대표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해당 채널은 인간관계 및 대화법부터 나 자신을 '레벨업' 시키는 최신 트렌드 관련 지식까지, 동기부여와 자기 계발을 주제로 한 폭넓은 콘텐츠를 선보인다. 채널 내에서 현실적이고 직설적인 조언을 담은 일명 '쓴소리' 영상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퇴사 꿈도 꾸지 마라', '인복 만드는 법' 등의 영상이 MZ세대 사이에서 특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위는 '체인지 그라운드'로 시작해 최근 콘텐츠 개편과 함께 이름을 변경한 채널 '스터디언'이다. 현재 구독자 수 147만 명, 누적 조회 수 3억 500만 회를 보유하고 있다. '자기 계발에 진심이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을 표방하는 해당 채널은 동기를 부여하는 각종 일화 소개 및 인터뷰, 학습법, 자기계발법, 인간관계 심리학 등 개인의 내·외면적 성장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담은 콘텐츠를 제공한다. 절망과 고통을 이겨내고 희망을 찾는 감동적 일화 시리즈, 습관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법을 일러주는 시리즈 등이 큰 인기로, 최고 890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외 △'포크포크'(4위, 123만 명) △'김창옥TV'(5위, 62만 명) △'책갈피'(6위, 52만 명) △'책그림'(7위, 49만 명) △'검정복숭아'(8위, 47만 명) △'이상한리뷰의앨리스'(9위, 33만 명) △'성공비밀 : 대한민국 NO.1 멘토링 채널'(10위, 28만 명) △'작심만일 : 성공 마인드 동반자'(11위, 27만 명) △'조던 피터슨의 일기장'(12위, 21만 명) △'멘탈훈련소'(13위, 19만 명) △'터닝포인트 - 위대한 성공의 시작점'(14위, 18만 명) △'마이크임팩트'(15위, 17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15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박성기기자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하대 성폭행 추락사` 가해자 "창문에 걸쳐 있던 피해자 밀었다"
- 황교익 "김건희 지지율, 尹보다 1%포인트 앞서…김건희 정부라고 불러야"
- SNS 보고 들이닥친 도둑들…머라이어 캐리 휴가중 73억짜리 대저택 털려
- `할리우드 스타` 앤 헤이시, 교통사고 일주일 만에 사망
- 전여옥 "이준석 역시 즙짜기, 구질구질…‘아기복어’ 박지현도 꿋꿋했는데…”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